Lord of Heroes/통합 공략

[로오히 장비] 로드 오브 히어로즈 장비 길잡이: 기초편

배문영 2024. 3. 29.

(이하 로드 오브 히어로즈를 로오히라 칭함)

최종 갱신 날짜: 2024.03.30 오후 12시 10분

 

   1. 이 포스트에서는 옵션 종류와 세트 효과 등 장비를 세팅하기 전에 알아야 할 기초적인 정보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2. 기초 정보가 아니라 장비 세팅법이 필요하다면 세팅편을 봐주십시오.
   3. [각주:1]는 주석입니다. 해당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리거나(PC) 터치하면(Mobile) 부가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해당 포스트에서 틀리거나 보충할 내용을 발견할 경우엔 댓글로 말씀 부탁드립니다.
   ※ 목차(index) 제목을 누르면 해당하는 페이지로 스크롤이 자동으로 내려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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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4.03.30
  1. 장비와 분해: 고대의 미스릴 조각 관련 추가
  2. 어떤 장비가 팔릴까?: [어둠] 루실리카 3스킬 관련 추가
  3. 잠재력: 잠재력 5단계 초과한 경우 추가

 

장비

   로비의 좌측 상단 톱니바퀴 > 도움말 > 장비에서도 장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장비 종류

   장비는 크게 일반과 레플리카, 미스틱, 유물 장비로 나뉜다. 장비 아이콘의 배경색으로 쉽게 구분할 수 있다.

 

  • 일반 장비
  • 배경색: 저채도 하늘색
  • 등급: ★1 ~ ★6
  • 획득: 파견, 장비 연성, 시나리오 지역, 시험의 전당, 재앙의 경계, 망각의 빙하
  • 세트 효과: 생명, 공격, 방어, 치명, 명중, 신념, 맹렬, 충격, 흡혈

 

  • 레플리카 장비
  • 배경색: 보라색
  • 등급: ★4 ~ ★6
  • 획득: 장비 연성, 장비 제작, 재앙의 경계, 다케온 훈련장, 망각의 빙하
  • 세트 효과: 수호, 반격, 관통, 증폭, 회복

 

  • 미스틱 장비
  • 배경색: 파란색
  • 등급: ★4 ~ ★6
  • 획득: 침묵의 해협, 망각의 빙하
  • 세트 효과: 신속, 충격, 흡혈, 투지, 광폭, 가호

 

  • 유물 장비
  • 배경색: 금색
  • 등급: ★6
  • 획득: 장비 연성, 큐브 마켓
  • 세트 효과: 수호, 반격, 관통, 증폭, 회복, 철벽, 역습, 진격, 지휘, 전술
  • 다른 장비와 달리 특정 스킬의 레벨을 올려주는 유물 효과가 존재한다.

 

옵션

  • 체력·공격력·방어력

   타 게임과 다르지 않다.

 

  • 속도

   전투 시 행동 게이지가 높은 순서대로 턴이 결정되는데, 속도가 높을수록 이 행동 게이지가 빠르게 채워진다. 따라서 속도가 높은 순으로 턴을 가져간다고 보면 된다. 전투 중 하단에 나타나는 캐릭터 아이콘 순서(첫 번째 스크린샷 참고)로 턴 순서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단, 행동 게이지나 속도를 증감시키는 스킬로 인해 턴 순서가 바뀔 수 있다.

   행동 게이지는 캐릭터 체력 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두 번째 스크린샷 참고). 속도와 행동 게이지로 인한 전투 양상의 변화를 보고 싶다면 아래의 영상을 보자.

   ※ 오래전에 찍은 영상이라서 대미지 수치가 현재와 다름을 감안해주세요.

 

  • 치명타 확률·치명타 피해

   적을 공격할 때 치명타 확률에 따라 치명타가 발생하고, 치명타가 발생하면 기존 피해량에서 치명타 피해만큼 추가 피해가 발생한다.

   치명타 확률은 100%까지 적용되고, 속성간 상성 열위(-30%)속성간 상성 우위(+15%)로 인한 변동이 존재한다. 예를 들어, 치명타 확률 130%의 [대지] 프라우가 [불] 조슈아를 상대한다고 하자. 이때, [대지] 프라우가 [불] 조슈아를 피격하여 치명타가 발생할 확률은 70%[각주:2]다.

   치명타 피해한계가 없다. 한때 치명타 피해 상한선이 240%라는 이야기가 있었지만, 치명타 피해를 제외하고 완전히 동일한 조건에서 치명타 피해 249%와 321% 장비로 실험해본 결과 치명타 피해가 높은 쪽이 대미지가 높았다. 

 

  • 효과 적중·효과 저항

   도발과 지속 피해, 행동 게이지 감소와 같은 약화 효과를 스킬의 발동률만큼 적중시키기 위해서는 피격자의 효과 저항보다 높은 효과 적중을 보유해야 한다. 적의 효과 저항은 다음과 같다.

  • 시나리오 지역
    • 노말: 0%
    • 하드: 25%
    • 엘리트: 45%
    • 악몽: 80%
  • 재앙의 경계(연합 레이드): 0%
  • 오벨리스크: 윗층으로 올라갈수록 점진적으로 증가

 

   효과 적중과 효과 저항은 100%까지 적용된다.

   또한, 효과 적중에 속성간 상성 열위(-30%)로 인한 변동이 존재하고, 타격자의 효과 적중과 피격자의 효과 저항으로 인해 변한 발동률은 스킬의 처음 발동률을 넘어설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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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계산법: 스킬 발동 확률 X (1-피격자의 효과 저항-속성 효과 저항력(30%)+타격자의 효과 적중)

 

   예를 들어, 위 스크린샷의 [물] 프라우가 효과 적중이 30%고, [하드]에서 [불] 조슈아를 상대한다고 가정하자. 그러면 ‘Let's GO!’ 스킬은 0.35*(1-0.25-0+0.3)=35% 확률로 [불] 조슈아를 기절시킨다. 만약 조슈아가 [대지] 속성이었다면, 0.35*(1-0.25-0.3+0.3)=26.2% 확률로 기절을 걸었을 것이다.

 

주옵션과 부옵션

   모든 장비는 주옵션 1개부옵션 0~4개를 가진다.

 

  • 부옵션

   주옵션과 동일한 옵션은 절대 나오지 않는다. 예를 들어 공격력 % 주옵션 장비엔 공격력 % 부옵션이 나오지 않는다.

   또한, 강화 3회마다 부옵션 중 하나가 랜덤으로 강화되는데, 이때 만약 부옵션이 3개 이하라면 부옵션이 강화되는 것이 아니라 부옵션이 하나 추가된다.

 

장비 부위에 따른 주옵션

 

   장비 부위에 따라 나오는 주옵션이 다르다.

  • 무기, 상의, 장갑: 신발: 체력, 공격력, 방어력
  • 반지, 목걸이: 체력, 속도, 치명타 확률, 치명타 피해, 효과 적중, 효과 저항

 

세트 효과

클래스 제한 없는 세트 장비

   클래스 제한 없는 세트 장비는 일반 장비만 존재하는 경우, 일반 장비와 미스틱 장비로 존재하는 경우 ○, 미스틱 장비만 존재하는 경우 ●가 있습니다.

 

  • 2개 착용 시, 효과 적용
  • 생명: 체력 +15%
  • 공격: 공격력 +15%
  • 방어: 방어력 +15%
  • 치명: 치명타 확률 +12%
  • 명중: 효과 적중 +20%
  • 신념: 효과 저항 +20%
  • 흡혈: 적 공격 시, 피해량의 8%만큼 체력 회복 ○
  • 가호: 라운드 시작 시, 1턴 간 [무적], [면역] 상태 부여 ●

 

  • 4개 착용 시, 효과 적용
  • 맹렬: 치명타 피해 +40%
  • 충격: 적 공격 시, 기절 확률 +25% ○
  • 투지: 추가 턴 획득 확률 28% ●
  • 광폭: 공격력 +200%, 자신에게 회복 불가 상태 부여, 공격 후 체력 30% 감소 ●
  • 신속: 속도 +25% ●

 

  • 획득처

   생명, 공격, 방어, 치명, 명중, 신념, 흡혈, 맹렬, 충격: 파견, 장비 연성, 시나리오 지역, 시험의 전당, 재앙의 경계, 망각의 빙하

   흡혈, 충격: 파견, 장비 연성, 시나리오 지역, 시험의 전당, 재앙의 경계, 망각의 빙하, 침묵의 해협 상점(미스틱)

   신속: 침묵의 해협 상점

   가호, 투지, 광폭 장비: 망각의 빙하

 

가디언 클래스 전용

  • 수호
  • 2개 착용 시, 효과 적용
  • 자신이 받는 피해량 15% 감소
  • 딜러 가디언이 수호 6set수호 4set와 흡혈 2set를 착용한다.

 

  • 철벽
  • 4개 착용 시, 효과 적용
  • 아군이 받는 피해량 15% 감소
  • 딜러가 아닌 가디언이 철벽 4set와 수호 2set를 착용한다.
  • 가디언은 대부분 탱커나 서포터로 쓰여서 철벽을 입는 경우가 많다.

 

워리어 클래스 전용

  • 반격
  • 2개 착용 시, 효과 적용
  • 피격 시, 15% 확률로 반격
  • 일반 스킬(1스킬)에 강화 효과나 약화 효과가 있으면 입는다.

 

  • 역습
  • 4개 착용 시, 효과 적용
  • 피격 시, 최대 체력의 25% 이상의 피해를 받으면 무조건 반격
  • 장비가 공격력 위주고 일반 스킬에 강화 효과나 약화 효과가 있으면 입는다.

   일반 스킬이 중요한 캐릭터만 쓴다. 따라서 다른 클래스 장비와 달리 중요도가 매우 낮다.

 

스트라이커 클래스 전용

  • 관통
  • 2개 착용 시, 효과 적용
  • 적 공격 시, 100% 확률로 방어 무시 피해량 15% 추가
  • 스트라이커 필수 장비
  • 딜러에게 매우 유용한 장비라서 스트라이커는 관통 6set을 입는다.

 

슈터 클래스 전용

  • 증폭
  • 2개 착용 시, 효과 적용
  • 버스트 게이지 획득량 증가
  • 슈터 필수 장비
  • 버스트 스킬을 쓰려면 소울이 필요하고, 소울을 모으려면 버스트 게이지를 획득해야 한다. 증폭 장비 유무는 버스트 게이지를 모으는 속도에 매우 큰 영향을 주므로 슈터는 증폭 6set을 입는다.

 

프리스트 클래스 전용

  • 회복
  • 4개 착용 시, 효과 적용
  • 자기 턴이 오면 체력이 가장 낮은 아군 1명의 체력 15% 회복
  • 프리스트는 대부분 회복 4set를 생명 2set나 신념 2set 등 부족한 능력을 보충하거나 자기 스킬과 관련된 세트와 함께 입는다.

 

커맨더 클래스 전용

  • 지휘
  • 2개 착용 시, 효과 적용
  • 최대 소울 보유량 1개 증가
  • 커맨더가 진격 4set이나 전술 4set과 함께 입지만 필수는 아니다.

 

  • 진격
  • 4개 착용 시, 효과 적용
  • 전체 공격 피격 시, 모든 아군의 행동 게이지 15% 증가

 

  • 전술
  • 4개 착용 시, 효과 적용
  • 아군 공격력 20% 증가

   진격 4set보다 전술 4set 성능이 더 좋다. 하지만 둘 다 훌륭한 세트이므로 전술 4set이 불가하다면 진격 4set라도 노려보자.

 

판매와 분해

   로비의 보관소를 통해 장비를 판매하거나 분해할 수 있다.

   장비를 판매하면 다량의 골드를 획득할 수 있고, 분해하면 골드를 소비하는 대신 장비 제작에 필요한 재료를 획득할 수 있다.

 

   단, 일반 장비는 분해할 수 없다. 또한 유물 장비는 장비 재연성에 쓰이므로 분해를 추천하지 않는다. 게다가 장비 분해가 21년 4월 27일에 생긴 기능인데도 유물 장비를 분해했을 때 얻는 ‘고대의 미스릴 조각’은 아직까지도 사용처가 없다. 필자가 클로버 게임즈에 문의해보았으나 유의미한 답변을 받지 못하였다.

 

장비 제작

   로비의 장비 연성에 들어가서 장비 제작을 누르면 분해와 시험의 전당에서 획득한 재료로 장비를 제작할 수 있다.

   제작할 장비를 선택할 수 있지만, 필요한 제작 재료가 많고 옵션이 랜덤이라서 장비 제작 위주로 장비를 모으는 건 추천하지 않는다.

 

장비 재연성 ★★

   로비의 장비 연성 > 장비 재연성을 통해 원하는 유물 장비의 부옵션을 바꿀 수 있다.

   주로 유물 효과가 성능 좋은 딜러의 버스트 스킬(3스킬)이고, 주옵션이 공격력/치명타 피해인데 부옵션이 좋지 않을 때 사용한다.

 

  • 장비 재연성에 필요한 재료
  • 이면의 결정체 1개: 침묵의 해협 상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 유물 장비 2개: 아무거나 괜찮다. 단, 장비 재연성에 쓰면 사라지니 주의해서 등록하자.

 

큐브 마켓 ★★

   큐브 마켓에서는 유저들이 등록한 유물 장비를 확인하고 거래에 참가할 수 있다. 여기서 장비를 거래할 때는 큐브를 사용하는데, 큐브는 장비를 연성하거나 큐브 마켓에서 장비를 판매하여 획득한다.

 

  • 거래 등록 시간: 금요일 00:00(UTC+9) ~ 일요일 23:59(UTC+9)

   큐브 마켓에서 이루어지는 거래는 경매와 비슷하게 진행된다. 판매자가 장비를 등록하면서 판매가로 100큐브 ~ 1,000큐브를 제시하고, 최초 구매 희망자는 판매자가 제시한 가격만큼의 큐브를 사용하여 거래에 참가한다. 이미 다른 유저가 참가했다면 10% 증가된 가격만큼의 큐브를 내서 가로챌 수 있다. 이때 변동된 가격은 1의 자리에서 버림한다. 이런 과정을 거쳐 거래 시간이 끝났을 때 최고가를 낸 유저가 장비를 낙찰받고, 그외 유저들은 거래 참가에 사용한 큐브를 돌려 받는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다.

  1. 최초 제시 가격: 100 큐브
  2. 로드 A: 100 큐브 제시 > 100 큐브 사용
  3. 로드 B: 110 큐브 제시 > 110 큐브 사용
  4. 로드 C: 120 큐브 제시 > 120 큐브 사용
  5. 로드 B: 130 큐브 제시 > 20 큐브 사용
  6. 로드 A: 140 큐브 제시 > 40 큐브 사용
  7. 로드 B: 150 큐브 제시 > 20 큐브 사용
  8. 6시간 혹은 12시간이 흘러 거래가 종료된다.

   결과: 로드 B가 장비를 얻는다. 그리고 로드 A는 140 큐브를, 로드 C는 120 큐브를 돌려 받는다.

 

어떤 장비가 잘 팔릴까?

   1. 유물 효과를 확인한다.

  • 슈터 액티브 스킬(2스킬): 주옵션이 체력이나 방어력, 속도일 때
  • 딜러 버스트 스킬(3스킬): 주옵션이 공격력, 속도, 치명타 피해일 때
  • [어둠] 루실리카 버스트 스킬(3스킬): 주옵션이 체력, 방어력, 속도일 때

   위의 장비라면 부옵션이 좋지 않아도 장비 재연성으로 재활용하면 되니 유저들에게 인기가 많다. 특히 운명 소환으로 얻는 고성능 딜러 캐릭터의 유물 장비라면 고가로 거래된다. 자기가 쓰지 않을 거라면 큐브 마켓에 1,000 큐브로 등록하자.

 

   2. [관통] ‘치명타 피해’ 주옵션 악세사리

   스트라이커만 착용할 수 있는 관통 장비 중 주옵션이 ‘치명타 피해’면 인기가 많다.

 

   3. 클래스에 적합한 주옵션과 부옵션

   1번에 해당하는 장비가 아니더라도 속도와 효적 부옵션이 달린 방어력 주옵의 슈터 장비처럼 주옵션과 부옵션이 클래스에 적합하다면 저가로라도 팔린다. 그러나 딜러로 쓰이면 공격 위주 장비를 입히기도 하는 슈터 [빛] 체자렛, 가디언이지만 방어력 비례 딜러인 [불] 아란처럼 이레귤러들이 존재해서 조합이 독특한 장비가 팔리기도 한다.

 

   장비에 대한 안목을 기르려면 당연히 캐릭터에게 어떤 장비를 입히는지에 대해 알아야 한다. 이것은 클래스와 스킬, 같이 편성하는 캐릭터에 따라 무궁무진하므로 따로 문서를 분리했다. [로오히 장비] 로드 오브 히어로즈 장비 길잡이: 세팅편을 살펴보자.

 

잠금

   장비의 우측 상단 자물쇠 아이콘을 누르면 잠글 수 있다. 잠근 장비는 골드 판매와 분해, 큐브 마켓 판매를 방지할 수 있고, 장비 재연성 재료 목록에 뜨지 않는다.

 

능력치

   필자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캐릭터인 [빛] 루인을 본보기로 두었습니다. 애정픽과 성능은 무관합니다.

기본 능력치

  • 캐릭터마다 기본 능력치가 다르다.
  • 캐릭터 레벨이 오르면 체력과 공격력, 방어력이 오른다.
  • 각성하면 모든 능력치가 오르고, 오르는 수치는 클래스마다 다르다.
  • 잠재력을 개방하면 특정 능력치가 오르면서 주황색으로 바뀐다. 오르는 수치는 클래스와 단계마다 다르다.
  • 패시브 스킬과 세트 효과, 아티팩트에 따른 능력치 변화는 표기되지 않는다.
    예를 들어 위 스크린샷 기본 능력치에서 치명타 피해가 70%라고 적혀 있지만, 패시브에 ‘치명타 피해 50% 증가’가 있으므로 실제 치명타 피해는 120%이다.

 

  • 클래스별 각성할 때마다 오르는 수치
  • 공통: 체력, 공격력, 방어력
  • 가디언: 치명타 확률/치명타 피해/효과 적중 - 5%, 효과 저항 - 10%
  • 워리어: 치명타 확률/치명타 피해/효과 저항 - 5%, 효과 적중 - 10%
  • 스트라이커: 치명타 피해/효과 적중/효과 저항 - 5%, 치명타 확률 - 10%
  • 슈터: 치명타 확률/치명타 피해/효과 저항 - 5%, 효과 적중 - 10%
  • 프리스트: 치명타 확률/치명타 피해/효과 적중 - 5%, 효과 저항 - 10%
  • 커맨더: 치명타 확률/치명타 피해/효과 적중/효과 저항 - 5%. 단, 2각성 때는 효과 저항이 10% 오른다.

 

잠재력

   동일 캐릭터를 획득하면 해당 캐릭터의 잠재력 아이템을 준다. 이 아이템을 이용하여 전투력 > 잠재력에서 잠재력을 최대 5단계까지 개방할 수 있다. 유저들 사이에서 잠재력을 5단계까지 개방하는 것을 ‘풀잠재’라고 부르는데, 운이 매우 좋지 않은 이상 재화가 상당히 많이 든다. 자본이 충분한 유저가 아니라면 잠재작을 추천하지 않는다.

   잠재력 5단계에서 또 동일 캐릭터를 얻으면 잠재력 아이템과 함께 운명의 증표 10개를 추가로 준다. 초과된 잠재력 아이템 사용처는 나중에 업데이트한다고 하였으나 21년 분해 업데이트로 생긴 고대의 미스릴 조각 사용처도 감감무소식이니 크게 기대하지는 말자···.

 

  • 잠재력 개방으로 오르는 수치

   전투력 > 잠재력에서 원하는 단계를 누르면 확인할 수 있다.

가디언 / 슈터 / 프리스트
개방 횟수 공통 능력치 클래스 특성 능력치
1 공격력 5% 체력 5% 속도 7
2 공격력 5% 체력 5% 속도 10
3 공격력 10% 체력 10% 잠재력 전용 스킬 획득
4 공격력 5% 체력 10% 방어력 10%
5 공격력 10% 체력 10% 잠재력 전용 스킬 강화
스트라이커
개방 횟수 공통 능력치 클래스 특성 능력치
1 공격력 5% 체력 5% 치명타 피해 10%
2 공격력 5% 체력 5% 치명타 확률 10%
3 공격력 10% 체력 10% 잠재력 전용 스킬 획득
4 공격력 5% 체력 10% 방어력 10%
5 공격력 10% 체력 10% 잠재력 전용 스킬 강화
워리어
개방 횟수 공통 능력치 클래스 특성 능력치
1 공격력 5% 체력 5% 치명타 확률 10%
2 공격력 5% 체력 5% 효과 저항 10%
3 공격력 10% 체력 10% 잠재력 전용 스킬 획득
4 공격력 5% 체력 10% 방어력 10%
5 공격력 10% 체력 10% 잠재력 전용 스킬 강화
커맨더
개방 횟수 공통 능력치 클래스 특성 능력치
1 공격력 5% 체력 5% 효과 저항 10%
2 공격력 5% 체력 5% 속도 10
3 공격력 10% 체력 10% 잠재력 전용 스킬 획득
4 공격력 5% 체력 10% 방어력 10%
5 공격력 10% 체력 10% 잠재력 전용 스킬 강화

 

추가 능력치

  • 장착한 장비와 스타일 아이템에 따라 변경된다.
  • 체력과 공격력, 방어력, 속도는 (+상수)로 표기된다.
  • 치명타 확률과 치명타 피해, 효과 적중, 효과 저항은 (+%)로 표기된다.

 

아티팩트

  • 로비의 소환에서만 획득
  • 동일 아티팩트를 획득하면 아티팩트 경험치가 누적되고, 아티팩트 경험치를 일정량 획득하면 티어가 상승한다. 아티팩트 경험치는 이미지 하단의 게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아티팩트 뽑기에 드는 재화에 비해 효과가 크지 않아서 자본이 충분한 유저가 아니라면 티어작을 추천하지 않는다.

 

최종 능력치

   결론은 다음과 같다.

   특정 능력치를 원하는 수치까지 맞출 때는 장비뿐만 아니라 세트 효과, 패시브 스킬, 아티팩트까지 합산해야 한다.

   예를 들어, 위의 [빛] 루인은 장비만 보면 치명타 피해가 199%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봤을 때는 199%(장비)+50%(패시브)=249%다.

 

 

더보기

로드 오브 히어로즈 장비

로드오브히어로즈 장비

로오히 장비

로오히 큐브 마켓

  1. 주석 [본문으로]
  2. 100%-30%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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