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rd of Heroes/통합 공략

[로오히 장비] 로드 오브 히어로즈 장비 길잡이: 세팅편 (수정중)

배문영 2021. 12. 10.

   예전 정보입니다! 쓰지 못할 정보는 아닌데 예전 메타예요! 급한 뉴비분들을 위해 비공개 처리는 안 했지만, 급하지 않은 분들은 아직 읽지 마시고 기다려주세요!

 

(이하 로드 오브 히어로즈를 로오히라 칭함)

 

   1. 이 포스트에는 작성자의 주관적인 시각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를 명심해주세요.
   2. 옵션 종류와 세트 효과 등 장비를 세팅하기 전에 알아야 할 기초적인 정보부터 아셔야 한다면 기초편을 봐주십시오.
   3. [각주:1]는 주석입니다. 해당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리거나(PC) 터치하면(Mobile) 부가 설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해당 포스트에서 틀리거나 보충할 내용을 발견할 경우엔 댓글로 말씀 부탁드립니다.
   ※ 목차(index) 제목을 누르면 해당하는 페이지로 스크롤이 자동으로 내려갑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목적

   캐릭터별 적절한 장비가 각각 적혀 있으면 당신은 즉시 당신의 영웅에게 해당 세팅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렇게 되면 당신은 새 캐릭터가 나올 때마다 이 포스트의 업데이트를 기다리거나 다른 유저의 포스트를 찾아봐야 한다. 따라서 당신께서 캐릭터를 보는 눈을 길러 직접 장비를 세팅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이 포스트가 절대 하나뿐인 길이 아님을 명심하자. 당신께서 게임 이해도가 높다면 필자보다 더 적절한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되면 필자의 성장을 위하여 당신도 정보를 제공해주길 바란다. 댓글과 오픈 카카오톡이 언제나 당신께 열려 있다.

 

주옵션 줄임말 (비공식)

   만약 당신이 로오히 장비에 대해 검색해본 적 있다면 공공체방치피치피나 체방방방속체처럼 낯선 단어를 들어본 적 있을 것이다. 이것은 다수의 로오히 유저들이 사용하는 비공식 장비 용어로, ‘무기·상의·장갑·신발’의 네 부위‘반지·목걸이’의 두 부위주옵션을 가리키는 표현이다. 여기서도 서술 간략화를 위해 이 방식을 채택한다.

   예를 들어, 공공체방치확치피라고 해보자.
   - 무기·상의·장갑·신발: 공격력 2개, 체력 1개, 방어력 1개
   - 반지·목걸이: 치명타 확률 1개, 치명타 피해 1개
   주옵션이 위와 같아야 한다. 단, 순서는 바뀌어도 된다.

 

  • 주옵션이 뭔가요?

   당신에겐 [로오히 장비] 로드 오브 히어로즈 장비 길잡이: 기초편 포스트를 추천한다.

 

  • 순서가 바뀌어도 된다?

   장갑과 신발이 공격력이든 무기와 신발이 공격력이든 주옵션 종류와 개수가 일치한다면 부위가 달라져도 된다. 예를 들어, 공공체방치확치피는 공체방공치확치피와 같다.

 

1스킬·2스킬·3스킬 (비공식)

   만약 당신이 로오히 스킬에 대해 검색해본 적 있다면 1스킬이나 2스킬, 3스킬을 들어본 적 있을 것이다. 이것은 다수의 로오히 유저들이 사용하는 비공식 스킬 용어로 순서대로 일반 스킬, 액티브 스킬, 버스트 스킬을 의미한다. 여기서도 서술 간략화를 위해 이 방식을 채택한다.

 

장비 비교는 12강부터

   기초편에서 서술한 대로 강화 3회마다 부옵션 중 하나가 랜덤으로 강화(혹은 추가)된다. 따라서 필요한 부옵션이 강화되느냐 그렇지 않느냐로 장비 성능이 크게 갈리므로 장비를 12회 강화한 후에 비교해야 한다.

 

금요일엔 장비 강화 비용 20% 할인

   매주 금요일엔 장비 강화 비용을 20%나 할인해준다. 되도록 금요일에 강화하자. 골드를 많이 아낄 수 있다.

 

세팅

장비 세트

   ※ 기초편에서 장비 세트 종류와 획득처에 대해 이미 서술하였다.

  • 가디언
  • 딜러
    1. 수호 4set + 흡혈 2set: [불] 아란처럼 딜러임에도 공격력이 필요 없는 스킬로 인해 생존력이 매우 높을 때 입는다. 
    2. 수호 6set
    3. 수호 4set + @ 2set
  • 그외: 철벽 4set + 수호 2set: 아군들의 생존력을 올려줘서 고난도 컨텐츠에서 큰 도움이 된다. 재앙의 경계에 관심이 있다면 준비하자.

 

  • 워리어
  • 딜러
    • 역습 4set + 반격 2set: 1스킬에 유용한 강화·약화 효과가 있으면 입힌다. [풀] 라플라스 등
    • 투지 4set + @ 2set
    • 맹렬 4set + 치명 2set
  • 그외
    • 반격 6set: 1스킬에 유용한 강화·약화 효과가 있으면 입힌다. [물] 루미에[각주:2], [어둠] 루실리카[/footnote] 등
    • 반격 4set + 명중 2set: 1스킬에 유용한 강화·약화 효과가 있고, 본인의 효과 적중이 낮을 때 입힌다.
    • 충격 4set + @ 2set: 기절까지 겸하고 싶을 때 입힌다. 참고로 기절은 오벨리스크와 망각의 빙하, 시나리오 ‘악몽’ 난이도에 쓰인다.
    • @: 그외 자유
  • 다른 클래스에 비해 클래스 전용 장비 중요도가 낮다.

   ※ 자주 묻는 질문 [어둠] 알카나스는 딜러인가요?
   기본 공격력이 낮아서 딜러로 써먹기 힘듭니다. 연합 레이드에서 1스킬의 약점노출, 빛 속성 괴수 핵 파괴 용도로 써주세요.

 

  • 스크라이커
  • 관통 6set
  • 관통 4set + 공격 2set
  • 관통 세트는 딜러에게 매우 좋다. 스트라이커는 다른 장비를 거들떠도 보지 말자. 그나마 고려할 만한 건 공격 set.

 

  • 프리스트
  • 회복 4set + @ 2set: [대지] 샬롯과 [빛] 시프리에드[각주:3]의 회복 4set + 생명 2set 등
  • 회복 4set + 신념 2set

 

  • 슈터
  • 딜러
    • 증폭 6set: 딜러 슈터로 대표적인 캐릭터는 [빛] 체자렛이다.
    • 맹렬 4set + 증폭 2set: 치명타 피해가 부족하고 소울 충전용 슈터를 따로 편성할 때 입힌다. 그러나 워리어와 달리 슈터는 전용 세트 효과가 좋아서 굳이 유물 효과가 없는 일반 장비까지 껴야 하는가는 의문. 추천하지 않는다.
  • 그외: 증폭 6set: 소울을 모으는 데에 큰 도움이 된다. 소울이 없다면 캐릭터들이 버스트 스킬을 쓸 수 없으니 반드시 준비하자.

 

  • 커맨더
  • 전술 4set + 지휘 2set
  • 진격 4set + 지휘 2set: 전술 set보다 추천도가 낮다.
  • 지휘 set은 필수가 아니다.

 

장비뽑기 누구부터 우선시할지 적기

 

주옵션

 

 

 

 

 

 

클래스

   ※ 기초편에서 클래스 전용 장비에 대해 이미 서술하였으므로 관련 설명을 생략한다.

   각각의 클래스가 클래스 전용 장비로 인해 특화된 역할은 다음과 같다.

  • 가디언과 슈터, 커맨더: 서포터(버퍼·디버퍼)
  • 워리어, 스트라이커: 딜러
  • 프리스트: 힐러

   하지만 역할과 클래스가 완벽히 일치하지는 않는다. 딜러로 활약하는 가디언도 있고 힐러로 활약하는 슈터도 있다. 따라서 클래스뿐만 아니라 스킬도 봐야 한다.

 

스킬

아군의 행동 게이지 증가

   자기 행동 게이지만 증가시키는 스킬은 이곳에 해당하지 않는다.
   위처럼 모든 아군이나 선택한 아군, 공격력이 가장 높은 아군 등 다른 캐릭터의 행동 게이지를 증가시키는 경우만 해당한다.

 

  • 속도를 최대한 높이! 추천: 체체방방속속
  • 스킬 약칭: 아군행증, 행증
  • 부옵션: 속도 1순위, 악세는 효과 저항 2순위
  • ,,

 

 

 

 

조합

 

 

 

 

   먼저 스킬의 위력이 무엇에 비례하는지 살펴보고, 그 능력치를 장비의 주옵션으로 보강한다. 그 다음, 그 능력치를 보강하면서 다른 능력치를 포기하는 게 과연 자기 역할에 합리적인지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 좌측 ‘힐러’의 스킬을 살펴보자.

1차. 보호막은 체력에, 회복량은 공격력에 비례한다 > 체체공공속체

2차. 보호막이 깨어지지 않으면 회복할 일도 적다 > 체체체공속체

3차(결론). 힐러이니 ‘오랫동안’ 살아남아서 딜러들을 보호해야 한다

   > 체체체방속체 (보호막 위주 힐러)

   > 체체방공속체 (회복을 겸비한 보호막 힐러)

더보기

# 위의 힐러에게 왜 방어력 주옵을 하나씩 챙겨주나요?: closed

   해당 스킬을 보유한 건 [대지]샬롯인데요, [대지]샬롯은 (스킬만 설명하다보니 위에선 드러나지 않았지만) 의외로 체력 스탯이 낮은 영웅입니다. 동일한 레벨의 힐러들과 비교하면 이 점이 눈에 띌 거예요. [대지]샬롯은 대신 방어력과 공격력 스탯이 높아요.

   그래서 체력 주옵을 3개 주는 것과 체력 주옵을 4개 주는 것에서 오는 보호막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대신 방어력 장비를 챙기면 대지 샬롯의 생존률이 생각보다 크게 증가합니다. [대지]샬롯은 자기 생존이 아니라 전원 생존을 우선해야 하니 보호막과 비례한 체력을 위주로 입혀야 하는 게 맞습니다. 하지만, 딜러와 달리 [대지]샬롯은 힐러라서 아주 높은 확률로 불리한 상성의 레이드도 참여해야 합니다. 따라서 방어력을 하나라도 챙겨주시는 편이 낫습니다. [대지]샬롯의 생존력이 낮으면 딜러들은 살아있는데, [대지]샬롯이 죽어서 힐 부족으로 사망할 수도 있거든요. 단, [대지]샬롯을 불속성 레이드나 해협에 데려가지 않거나 부옵션으로 방어력을 많이 챙겨줬고 회복+방어 세트를 쓴 유저라면, 체체체체속체도 좋습니다(헷갈린다면 레이드 모의전에 데려가보세요.). 챙겨줘야 할 부옵션이 무려 속도, 효과저항, 체력, 공격력(공 주옵이 하나라도 있으면X), 효과적중(로드 성향에 따라 다름)으로 다섯 개나 되는 [대지]샬롯 특성 상 방어력까지 챙겨주기는 쉽지 않습니다.

 

   동일하게 체력 비례 보호막을 지닌 [어둠]메이링은 체력 스탯이 월등하므로 [대지]샬롯과 달리 부옵으로 방어력을 챙겨줬든 그렇지 않았든 체체체체속체가 적합합니다(속도를 부옵션으로 맞추었다면 체체체체체체가 좋습니다).

# 위의 힐러에게 왜 방어력 주옵을 하나씩 챙겨주나요?: opened

 

   조건부 스킬    

   조건이 붙은 스킬도 존재한다. 높은 확률로 ‘치명타가 발생할 경우’라는 조건이 붙은 스킬이다. 효과가 필요하다면 조건을 채우고, 그렇지 않다면 과감히 포기하자.

 

   예를 들어, 좌측 ‘서브 힐러’의 기본 스킬을 보면, ‘모든 아군의 체력을 10% 회복한다’고 한다. 누가 봐도 반드시 조건을 충족해줘야 한다.

 

 두 번째 ‘슈터’의 버스트 스킬을 보면, ‘대상의 방어를 무시한다’고 한다. 이 인물을 레이드 ‘버스트 포지션’에 딜러로, 스토리나 오벨리스크 광역 딜러로 편성하는 로드께서는 조건을 충족해줘야 한다. 그러나 레이드 ‘서포트 포지션’에 버스트 게이지 충전용 서포터로 편성하는 로드는 고려할 필요가 없다.

 

 

 

역할을 고려하여

   1. 하드 스토리 점령 후 어떤 역할이든 최소 속도 140은 맞춘다.

   단, ‘모든 아군의 행동 게이지를 증가’시키는 스킬을 가진 아군을 편성했다면, 어느 정도(130~) 낮춰도 괜찮다.

 

   2. 《스킬을 위주로》에서 설명했듯이 각 영웅마다 자신의 스킬을 위한 조정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스킬을 위주로》에서 ‘치명타 확률’이 조건으로 붙은 ‘서브 힐러’는 치명타 확률: 95%, 속도 140 이상으로 맞추고 체력과 방어력을 집중 보강한다.

 

   버퍼(=아군 강화 효과 위주)    

주옵션: 체력, 방어력, 속도

부옵션: 체력, 방어력, 효과 저항

 > 체체방방속체, 체방방방체체, 체체방방속속 등

 > 모든 아군의 행동 게이지를 증가시키는 스킬을 가진 영웅은 속도를 최대한 끌어올린다.

 > 효과 저항 주옵션 악세사리는 되도록 착용하지 말자. 주옵션으로 삼기엔 아깝다.

 > 대체로 속도와 효과 저항의 중요도가 비슷하다. 단, 레이드에서 4n 레벨에 진입할 수 있다면, 효과 저항보다는 체력과 방어력을 우선한다.

 

   디버퍼(=적 약화 효과 위주)    

주옵션: 체력, 방어력, 속도

부옵션: 체력, 방어력, 효과 적중

 > 체체방방속체, 체방방방체체, 체체방방속속 등

 > 적절한 효과 적중 수치는 《능력치에 관하여 ①》4. 효과 적중·효과 저항을 참고한다.

 > 효과 적중 주옵션 악세사리는 되도록 착용하지 말자. 주옵션으로 삼기엔 아깝다.

 

   힐러    

주옵션: 체력, 방어력, 속도

부옵션: 체력, 방어력, 효과 저항

 > 체체방방속체, 체체체방속체, 체방방방체체 등

 > 효과 저항 주옵션 악세사리는 되도록 착용하지 말자. 주옵션으로 삼기엔 아깝다.

 > 속도보다는 효과 저항이 중요하다. 엘리트 1부를 진행하고 있거나 마친 로드라면 80%~100%로 맞춘다.

 

   딜러    

주옵션: 공격력, 속도, 치명타 피해

부옵션: 속도, 치명타 확률

 > 공공체방치확치피, 공공체방치피치피, 공공공체(방)치피치피 등

 > 치명타 확률 부옵션 장비(+악세사리)가 충분하다면, 치명타 확률 주옵션 악세사리는 되도록 착용하지 말자[각주:4].

   >> 치명타 확률 75%에 도달하였다면 치명타 피해에 집중한다.

 

 

처분 및 비교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버릴 장비

   1. 주옵션: 효과 적중, 효과 저항    

   주옵션으로 챙기면 아까운 옵션이다. 등급이 아무리 높아도 분해하거나 판매하자.

 

   2. 주옵션: (속도 제외) 상수    

   (속도 제외[각주:5]) 주옵션이 %가 아닌 장비는 무조건 분해하거나 판매하자.

 

   3. 부옵션: 부옵션 1개 이하    

 

   4. 부옵션: 필요한 부옵션 無    

 

   5. 등급: 4등급 이하    

   단, 스토리 초반엔 장비가 부족할 수 있으니 노말이라면 1등급 이하, 하드라면 3등급 이하까지 판매한다. 또한, 오벨리스크 30F를 클리어할 수준이라면 치명타 확률·치명타 피해 주옵션 악세사리는 5등급까지[각주:6] 분해하거나 판매한다.

 

일반 VS 레플리카 VS 유물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버릴 장비’를 처분했다고 가정한다.

 

   주옵션 MAX치    

   유물 = 레플리카 = 일반

   같다.

 

   부옵션 MAX치    

   유물 = 레플리카 = 일반

 

   유물 효과 유무    

   유물 有 / 레플리카, 일반 無

   단, 스킬 레벨이 올라야 좋은지[각주:7], 유물의 효과를 받는 영웅이 유물의 주옵션이 필요한지 따져야 한다.

 

   결론    

   유물 ≥ 레플리카 = 일반

   유물 효과는 덤이다. 운 좋게도 주옵션과 부옵션이 적절한 장비가 적절한 유물 효과까지 지니고 있다면 좋은 거지, 우선으로 챙기는 효과가 아니다.

 

등급 VS 옵션 VS 효과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버릴 장비’를 처분했다고 가정한다.

 

   1순위. 주옵션    

   6등급 불필요한 주옵션+필요한 부옵션 VS 6등급 필요한 주옵션+불필요한 부옵션(WIN)

   주옵션엔 절대 합의를 보지 말자. 설령 두 번째 장비가 5등급이었어도 마찬가지다.

 

   공동 2순위. 부옵션·등급    

   1. (주옵션 동일) 5등급 필요한 부옵션(WIN) VS 6등급 불필요한 부옵션

   2. (주옵션 동일) 5등급 필요한 부옵션 강화 n회 ≒ 6등급 필요한 부옵션 강화 (n-2)회

   정확히 알고자 한다면, 차이를 계산하여 골라야 한다. ‘딜러’ 역할의 워리어에게 줄 좌측의 장비로 예를 들자. 첫 번째 장비가 치명타 피해 9%, 속도 6, 효과 저항 5%의 이득을, 두 번째 장비는 방어력 11%[각주:8], 체력 6%, 공격력 1%의 이득을 본다. 따라서 첫 번째 장비는 피해량에서, 두 번째 장비는 생존력에서 조금 유리하다. 영웅의 최종 능력치②+③를 보고 보강하고 싶은 능력을 택하자[각주:9].

 

   3순위. 세트 효과    

   우선 필요한 주옵션이 아니거나 필요한 세트 효과가 아니라면, 세트 효과까지 고려할 필요가 없다.

   1. (주옵션 동일) 6등급 필요한 부옵션 강화 n회+세트 효과 미완성 ≒ 5등급 필요한 부옵션 강화 (n+1)회+세트 효과 완성

   2. (주옵션 동일+등급 동일) 필요한 부옵션 강화 n회+세트 효과 미완성 ≒ 필요한 부옵션 강화 (n-2)회+세트 효과 완성

 

   (철벽, 관통, 회복, 맹렬 제외) 등급과 세트 효과는 한 번 강화된 부옵션이 생긴 효과와 비슷하다. 정확히 알고자 한다면, 차이를 계산하여 골라야 한다. 치명 장비를 1개 착용한 ‘딜러’ 역할에게 줄 상단의 장비로 예를 들자. 두 번째 장비를 착용하면 치명 세트 효과로 인해 치명타 확률 15%가 증가한다. 이제 첫 번째 장비는 치명타 확률 1%, 속도 3의 이득을, 두 번째 장비는 치명타 피해 7%, 효과 저항 4%의 이득을 본다. 따라서 어떤 컨텐츠[각주:10]냐에 따라서 착용할 장비가 달라질 정도로 두 장비의 성능이 엇비슷해졌다.

 

   다만 철벽과 관통, 회복, 맹렬 장비는 세트 효과 완성에 따른 효과가 매우 크기 때문에 세트를 완성할 마지막 장비는 등급과 부옵션[각주:11]을 포기해도 좋다.

 

   4순위. 유물 효과    

   앞서 서술했다시피 유물 효과는 덤이다. 가장 마지막으로 고려한다.

 

   어려워요!    

   그래도 어렵다면 다음과 같이 착용한다.

1. 불필요한 주옵션은 착용하지 않는다.

2. 필요한 부옵션의 갯수만큼 1점, 필요한 부옵션의 강화 횟수만큼 1점, 등급 차이만큼 2점, 필요한 세트 효과는 2점으로 점수를 매긴다.

3. 유물 효과는 소울이 1개 줄어들거나 쿨타임이 1턴 줄어드는[각주:12] 게 아니라면, 1번을 충족하고 2번으로 동일한 점수일 때에 마지막으로 고려한다.

 

 


 

《장 비 길 잡 이 를 마 치 며》

   여기에 올려둔 장비가 너무 예전 이미지길래 우선 업데이트하고 가요. 내용은 시간나면 바로 수정할게요.

 

더보기

로드 오브 히어로즈 장비

로드오브히어로즈 장비

로오히 장비

로오히 장비 세팅

  1. 주석 [본문으로]
  2. 망각의 빙하와 시나리오 ‘악몽’ 난이도 한정 [본문으로]
  3. 둘 다 본인의 체력 비례로 아군을 회복시킨다. [본문으로]
  4. 부옵션에서 강화된 치명타 확률은 수치가 매우 높아서 일정 수준에 도달하기 쉽기 때문이다. [본문으로]
  5. 매번 강조하지만, 매번 실수하는 로드께서 나타난다. 속도 장비 팔면 안돼요. [본문으로]
  6. 치명타 확률과 치명타 피해가 주옵션인 5·6등급 장비는 등급에 따른 격차가 크다. 따라서 해당 장비는 무조건 6등급으로 착용하리라 마음 먹자. 그럴 수 없다면 포기할 수밖에 없지만, 30F를 클리어할 수준이라면 대부분 장비가 어느 정도 선까지 올라왔을 거다. [본문으로]
  7. 레이드 ‘버스트 포지션의 딜러’는 대부분 액티브 스킬이 6레벨(쿨타임 감소)이 되면 성능이 떨어진다. AUTO 모드는 액티브 스킬을 우선하기 때문에 액티브 스킬의 쿨타임이 감소하면 그만큼 버스트 스킬을 적게 사용하기 때문이다. [본문으로]
  8. 15강 기준 [본문으로]
  9. 공공체방이라면 무조건 첫 번째 장비를 착용하고, 공공공방이라면 두 번째 장비를 고려한다. [본문으로]
  10. 아레나(속도)라면 첫 번째 장비를, 레이드(효과 저항)나 오벨리스크라면 두 번째 장비 [본문으로]
  11. 그래도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버릴 장비까지 끌고 오지는 말자. 그건 처분했다고 가정한다. [본문으로]
  12. 레이드 버스트 포지션 캐릭터에겐 오히려 독이다. [본문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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