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오히에 바라는 점 적기

배문영 2022. 8. 1.

뉴비·복귀 유저

  • [상시] 시나리오 BOSS 지역 3★ 클리어 팀에 가장 많이 편성된 유료 캐릭터 TOP 10 소환 뽑기
  • 요즘 새로 유입된 유저들과 복귀한 유저들이 많잖아요? 그들에게 굉장히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특히 시나리오 지역 클리어에 누가 유용한지 모르는 유저와 누가 유용한지 알고 있지만 소환 뽑기에 해당 캐릭터가 없어서 기일 없이 기다리는 유저에게 좋겠죠. 게임사 입장에서도 유저들이 재화를 가감 없이 사용해야 수익면에서 좋을테고요. 
  • 시나리오 난이도별로 뽑기가 나눠져 있음 좋겠어요. 노말 난이도 에이스 뽑기, 악몽 난이도 에이스 뽑기 등등...
  • 단, 반복 전투나 전투 생략에 사용된 캐릭터는 ‘공략’에 필요했던 영웅이 아니라 exp나 골드 수급을 위한 AUTO 플레이 특화 캐릭터일 수 있으니 통계에서 제외해줬음 좋겠네요. 가능한가?
  • 시나리오 BOSS 지역마다 3★ 클리어 유저들의 공략 팀과 착용 장비 공개
  • 이제 인게임에서 제공하는 랭킹에서 다른 사람의 재앙의 경계/침묵의 해협 공략 팀과 장비를 볼 수 있잖아요? 그것처럼 BOSS 지역마다 3★ 클리어 유저들의 공략 팀과 착용 장비를 볼 수 있으면 좋겠어요.
  • 아직도 엘리트와 악몽 클리어를 포기한 유저들이 많잖아요? 다른 유저들의 공략 팀과 착용 장비를 여러 개 보는 게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해요.
  • 버튼은 전투 준비 화면에 있으면 적당하지 않을까요? 저장된 장비 프리셋을 불러오는 버튼처럼 적당한 위치에 적당한 크기로요.
  • 하지만 불필요할 만큼 과도하게 높은 스펙의 공략 팀만 보게 된다면 비공략자의 의욕을 저하시킬 수 있어요. 그러니 정렬 방식과 필터가 다양했으면 좋겠어요.
    • 정렬 방식: 날짜 순, 로드 레벨 순, 전투력 순 // 장비 보관소처럼 오름차와 내림차 선택 가능.
    • 필터: AUTO 사용, 로드 레벨 NN대, 스킬 강화 없이, 스킬 레벨 총합 150 이하 등등 // 스킬 레벨 총합은 유물 효과도 포함해줬음 좋겠어요. 솔직히 버스트 스킬을 유물 효과로 12레벨로 만들어서 클리어하는, 일명 딜찍누 플레이는 라이트 유저가 쉬이 따라할 수 없으니까요.
    • 위처럼 특수한 조건이 걸린 필터가 생기면 이미 클리어한 유저도 다시 도전해보지 않을까요? 도전 욕구를 자극하잖아요.
  • 필터를 넣을 수 없다면 반복 전투나 전투 생략은 통계에 들어가지 않았으면 좋겠네요. ‘공략’에 도움이 되는 영웅이 아니라 과도하게 높은 스펙으로 AUTO 플레이가 가능해진 팀일 수 있으니까요.
  • 시나리오 지역 한정 친구 대표 영웅 빌리기
  • 친구 추천 이벤트를 꽤 열던데, 기왕 이렇게 된 거 다른 게임들처럼 친구 시스템을 추가해서 시나리오 지역에서는 친구의 대표 영웅을 빌릴 수 있게 해주면 어떨까요? 뉴비 유저들의 부담이 많이 줄어들 거 같아요.
  • 하지만 렌탈에 패널티가 없으면 라이트 유저들은 새 영웅을 잘 영입하지 않겠죠. 그렇다면 렌탈에 하루 3회 제한을 거는 건 어떨까요? 혹은 일정량의 골드를 소모해야 한다던가? 당일 횟수 초기화에 소량의 인연의 돌이 필요한다던가?

 

장비

  • 장비 뽑기 모션 스킵
  • 린 모션이 너무 길어요.
  • 강화 초기화
  • 강화에 쓴 골드를 돌려주지 않아도 좋아요. 좋게 뜬 부옵이 잘못된 강화로 인해 되돌리고 싶어졌을 때, 초기 단계로 돌이갈 수 있게 해주세요. 그나마 유물 장비는 장비 재연성으로 부옵을 다시 띄워볼 수 있지만, 다른 장비들은 그럴 수가 없잖아요.
  • 장비 제작 기능은 사장되다시피 했죠. 이건 장비 제작 장비가 주옵션과 부옵션이 모두 랜덤이고, 레플리카 장비니 유물 효과가 없으며 장비 재연성을 통해 부옵션을 바꾸지도 못해서 발생한 문제라고 생각해요. 장비 종류에 상관 없으니 강화를 초기화할 수 있는 기능이 생긴다면 조금이라도 나아지지 않을까요?
  • 강화할 부옵션 임의 선택
  • 3 강화마다 강화될 부옵션을 유저가 선택할 수 있게 해주세요. 해당 선택지는 골드를 더 소모해도 좋습니다.
  • 불가능하다면 위에서 말한 강화 초기화라도 좋습니다. 저희 게임에 랜덤 요소가 너무 많아요. 이젠 영웅 영입도 랜덤이잖아요.
  • 고대의 미스릴 조각 사용처 만들기
  • 장비 분해는 2022년 9월달에 생긴 기능이죠. 하지만 아직도!! 유물 장비를 분해해서 획득하는 고대의 미스릴 조각 사용처가 생기지 않았어요. 대체 언제까지 기다려야 하나요? 심지어 유물 장비를 소모하는 장비 재연성 시스템이 생겨서 더 열불이 납니다. 분해하는 데에 골드도 소모했잖아요. 장비 재연성 재료에서 유물 장비 대신에 고대의 미스릴 조각도 쓸 수 있게 하던가, 고대의 미스틸 조각 개수만큼 랜덤한 유물 장비를 줘서 이미 유물 장비를 분해했던 유저들의 손해를 메꾸고 고대의 미스릴 조각을 없애주세요.

 

편의성

  • 주말에도 장비 강화 할인 적용
  • 금요일의 장비 강화 할인 20%가 주말에도 적용되었음 좋겠어요.
  • 전 백수라서 어느 요일이든 괜찮지만, 직장인들은 평일에 시간을 내기 힘드니까.
  • 자동 판매
  • 보관소가 가득찰 때마다 보관소에서 필터를 선택해서 일괄 판매하기가 귀찮아요. 아예 획득할 때부터 제가 설정한 필터에 해당하는 장비라면 자동으로 판매되었음 좋겠어요.
  • 영웅 페이지 출력 대사 리스트 제공
  • 영웅 페이지에선 영웅을 선택하면 보이스를 들을 수 있는데요, 대사가 랜덤으로 출력되다보니 모든 대사를 들어보려면 꽤 많이 선택해봐야해요. 그리고 가끔 듣고도 무슨 말인지 알아들을 수 없기도 합니다. 그래서 아카이브나 영웅 페이지에 대사 리스트를 적어주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누르면 해당 대사 보이스가 출력되었으면 좋겠네요.
  • 청각 장애를 앓고 계신 분들도 해당 캐릭터가 어떤 대사를 하는지 알 수 있게 되어 좋을 거 같아요.
  • 행동 규칙 설정 확대
  • 망각의 빙하에서 쓰는 행동 규칙은 정말 유용해요. 시나리오 지역이나 침묵의 해협에서도 사용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하지만 이렇게 되면 침묵의 해협에 쓰이는 캐릭터가 대거 교체될테니 망각의 빙하만의 시스템으로 둬도 괜찮긴 해요.

 

기타

  • 같은 세계선에 속한 캐릭터를 한눈에 보기 쉽게
  • 다양한 속성의 캐릭터들이 나오면서 어떤 속성을 지닌 캐릭터들끼리 같은 세계에 살았는지 헷갈려요. 아카이브 내에서라도 분류되어 있으면 좋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