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rd of Heroes/주저리주저리

2021-08-26 사담: 엘리트 난이도 지역 완전 점령

배문영 2021. 8. 26.

엘리트 갈루스 동부 완전 점령

   웬만하면 왕의 길과 함께 클리어하고 싶었는데, 갈루스 제국 동부의 왕의 길은 아레나 10회 승리와 오벨리스크 10회 승리가 있더라고요. 7회라면 안 쓴 티켓을 사용하면 되지만, 각각 10회라면 6시간은 기다려야 하니 먼저 점령해버렸어요. 그런데 생각보다 11-16 지역 난도가 높았어요. 정확히 말하자면, 평소에 제가 스토리 지역에서 쓰는 영웅들이 11-16과 맞지 않아서 편성을 대폭 수정해야 했다는 게 맞겠죠. 다른 로드님들도 무사히 클리어하셨나요? 저는 본계정으로는 클리어했는데, 부계정으로는 아직 시도해보지 않았어요. 그런데, 부계정으로는 클리어가 힘들 거 같아요. 거긴 육성한 힐러가 [불]바네사 한 명뿐인데[각주:1], 구조 상 힐러를 두 명 이상 데려가지 않으면 클리어하기 힘들겠더라고요.

 

   각설하고, 오늘 가장 유의미한 일은 갈루스 제국 동부를 완전 점령한 일이니 이것에 대해 기록할래요. 하필 11-16 클리어 클로즈업 타이밍에 튕겨서 3★ 클리어 장면은 찍지 못했지만, 트라이 장면은 많이 찍어뒀으니 괜찮아요. 실은 괜찮지 않지만 어쩌겠어요.... 스마트폰 바꾸고 싶다 ;(...

 

   아래에는 로드 오브 히어로즈 11-16 설계 및 미량의 스토리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열람에 주의해주세요.

 

1차 시도 - 2차 시도 - 3차 시도(성공)

   편성

1. 필수 영웅: 힐러 2명▲ + 모든 아군 약화 효과 해제 스킬

2. 필수 스킬: 모든 아군 약화 효과 해제 스킬

3. 지속 피해 외의 방법으로 공격하는 딜러들은 되도록 편성하지 않는다.

4. 5인 편성에 얽매이지 말자. 특정 아군의 사망으로 2차 피해가 극심하다면, 그 자리를 비워두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5. 미래의 나야, 재클리어할 때에 참고해! [대지]샬롯의 공격력 주옵 장갑을 방어력 주옵이나 체력 주옵으로 교체한다.

 

2021.08.26 3차 시도 1라운드 당시

1라운드 BOSS 황제 카르티스 클라우디스 특징

   - 빛 속성

   - 속도: 168 이상 199 이하 (190 추정)

   - 환상종처럼 로드의 전투를 돕는다.

   로드의 기사들에게 불굴을 부여하거나(액티브) 자기 자신에게 약화 효과를 부여한다(버스트)

 

   처음에 카르티스 스킬 세팅 보고 깜짝 놀랐어요. 전 당연히 자기 자신에게 불굴을 부여하고, 저희 기사들에게 약화 효과를 부여할 줄 알았는데, 자세히 읽어보니 그 반대인 거예요! 와, 그래서 마음 편히 전투했어요. 소울이나 잔뜩 모아서 2라운드 가야겠다고 마음 먹었었죠. 잘하면 1차 시도로 클리어하겠다고 헛된 마음을 품었기도 했고요. 참, 카르티스 스킬 이름은 읽어보셨나요? 각각 쓰러지지 마라와 나를 넘어서라. 과한 몰입을 방지해주겠다면서요, 클로버 게임즈! 감사해요, 재밌었어요.

 

2021.08.26 3차 시도 2라운드 당시

2라운드 BOSS 마도사 체자렛 알티온 특징

   - 빛 속성

   - 속도: 168 이상 199 이하 (190 추정)

   - 피격 시 행동 게이지 20% 증가

   - 도발과 쿨타임 증가를 제외한 행동제어 스킬이 통하지 않는다.

   - [기본] 단일! 80% 확률로 수면 부여

   - [쿨타임: 4턴] 광역! 방어무시+반격 2턴 부여+회복

   - [쿨타임: 4턴] 광역! 80% 확률로 혼란 2턴 부여+사망 시 추가 턴 획득(연속 획득 불가)

 

   가끔 질문이 와서 부가첨언하자면, 행동 게이지 감소는 행동제어 스킬이 아니에요. 그래서 2라운드 체자렛에게 행동 게이지 감소가 통해요. 제가 2차 시도에 [물]프라우를 데려간 이유였죠. 3라운드 설계를 알았더라면 이러지 않았을텐데.... 물론, [물]프라우 덕분에 2라운드를 쉽게 넘어가서 3라운드에 등장하는 보스의 스킬을 바로 볼 수 있었지만, 3라운드에서 비명을 지를 수밖에 없었어요. 이 얘긴 3라운드 페이지에서 서술할게요.

 

   제가 급히 [대지]라플라스를 편성에서 제외한 건 혼란 때문이었어요. 2라운드 진입하고 나서 체자렛 스킬에 적힌 상태 이상의 이름을 보고 바로 감이 왔죠. 저것에 걸리면 반반이나 높은 확률로 아군에게 써야 할 스킬을 적에게 쓰고, 적에게 써야 할 스킬을 아군에게 쓰겠구나... 그리고 예상은 적중했어요. 효과 저항이 비교적 높은 바네사(93%)와 샬롯(91%)을 제외한 영웅들이 사족을 못 쓰더라고요. 특히 [대지]라플라스와 [빛]자이라, [물]조슈아가... [물]조슈아는 효과 저항이 높아야 하는 영웅이지만, 전 장비가 좋지 않아서 효과 저항은 챙기지 못했거든요... ;(... 하여튼 혼란에 걸린 [대지]라플라스가 액티브 스킬로 [물]바네사를 죽여버리고 곧바로 기본 스킬로 [물]루실리카를 죽이는 걸 보고 침착하게 2차 트라이를 했어요.

   2차 트라이에선 [물]프라우를 편성해서 2라운드 체자렛 스킬을 한번도 맞지 않았기 때문에 바로 3차 트라이를 얘기해볼게요. 3차 트라이도 정말 웃겼는데, 실은 웃기지 않았어요, [물]조슈아가 액티브 스킬로 체자렛의 행동 게이지를 증가시키고 [빛]자이라[각주:2]가 액티브 스킬로 모든 아군의 보호막을 산산조각 내더라고요. 그래도 [물]바네사와 [대지]샬롯이 잘 버텨내 줘서 2라운드를 넘겼어요.

 

   그리고 3라운드에 진입한 저는 비명을 질러야 했습니다.

 

2021.08.26 2차 시도 3라운드 당시

   너무 좋아서....

 

3라운드 BOSS 기어오르는 혼돈(前 체자렛 알티온) 특징

   - 어둠 속성

   - 속도: 168 이상 199 이하 (190 추정)

   - 피격 시 행동 게이지 30% 증가

   - 자신이 받는 피해량을 99% 감소시킨다.

   - 99턴이 되는 순간에 아군 전원 생존 상태여야 한다.

   - 99턴이 되는 순간에 아군 전원 생존 상태라면 보스가 죽지 않아도 4라운드로 넘어간다. (작성자가 직접 확인함)

   - 99턴이 되기 전이라면, 보스는 절대 죽지 않는다.

   - 스킬 쿨타임 증가, 디버프 턴수 증가, 버프 제거, 행동 게이지 감소 및 모든 행동제어 상태가 통하지 않는다.

   - [기본] 광역! 70% 확률로 공격력, 방어력, 공격 속도, 효과 저항을 2턴 간 감소시킨다.

   - [쿨타임: 4턴] 광역! 100% 확률로 혼란 1턴 부여

   - [쿨타임: 4턴] 광역! 70% 확률로 즉사 4턴 부여

   - [쿨타임: 5턴] 광역! 적의 강화 효과를 모두 제거+약화 효과의 지속 시간 1턴 증가+사망 시 추가 턴 획득(연속 획득 불가)

 

   혼란에 대한 설명이 없었던 2라운드와는 달리 3라운드의 스킬 설명에는 혼란에 걸리면 아군과 적군을 가리지 않고 모두를 공격하거나 치료한다고 적혀 있어요. 설명만 읽어보면 혼란에 걸린 아군의 스킬이 아군과 적군 모두에게 영향을 끼쳐야 할 테지만, 막상 겪어보니 전술했다시피 확률적으로 적용되더라고요. 예를 들자면, 치료 스킬이라면 아군을 치료할 때도 있고 보스를 치료할 때도 있어요. 설명 서술이 미흡했거나 제 문장 이해력이 부족하거나 처음 등장한 약화 효과라서 버그가 있는 거겠죠?

 

2021.08.26 3차 시도 3라운드 당시: 저래보여도 놀랍게도 성공한 회차

   [빛]자이라 편성이 독이 된 3라운드 장면을 보고 계세요. 두번째 장면은 [빛]자이라가 샬롯의 보호막을 모두 부수고, 기어오르는 혼돈의 4스킬로 사망한 바람에 혼돈에 턴을 줘서 다른 아군들이 한번 더 공격 당해 죽어가는 95턴의 다음 턴이에요 :) ㅋㅋ 샬롯이 다시 보호막을 입히고, 1턴 남았을 때에 자이라를 부활시켜서 무사히 넘겼어요. 제 멍청한 편성 덕분에 고생하는 자이라.... 재클리어할 때는 공격력 장비를 착용하는 딜러를 편성하지 말아야겠어요.

 

2021.08.26 3차 시도 4라운드 당시: 자이라의 널뛰는 체력

4라운드 BOSS 기어오르는 혼돈(前 체자렛 알티온) 특징

   - 어둠 속성

   - 속도: 168 이상 199 이하 (190 추정)

   - 피격 시 행동 게이지 30% 증가

   - 자신이 받는 피해량을 99% 감소시킨다.

   - 스킬 쿨타임 증가, 디버프 턴수 증가, 버프 제거, 행동 게이지 감소 및 모든 행동제어 상태가 통하지 않는다.

   - [기본] 광역! 70% 확률로 공격력, 방어력, 공격 속도, 효과 저항을 2턴 간 감소시킨다.

   - [쿨타임: 4턴] 광역! 100% 확률로 혼란 1턴 부여

   - [쿨타임: 4턴] 광역! 70% 확률로 즉사 4턴 부여

   - [쿨타임: 5턴] 광역! 적의 강화 효과를 모두 제거+약화 효과의 지속 시간 1턴 증가+사망 시 추가 턴 획득(연속 획득 불가)

 

더보기

그리고 4라운드 당신의 아발론 기사단 특징

   - 어떤 피해를 받아도 전투 불능이 되지 않는다.

 

   저 4라운드 연출 보고 울뻔 했잖아요 ㅠㅠ 저 실은 3차 시도의 3라운드에서 이미 기사들이 너덜너덜해져서 4차 시도할 마음의 준비를 했거든요? 그런데 어떻게 이럴 수 있죠? 4라운드 진입 컷신이 끝나니까 갑자기 저희 기사단 주위에 푸른빛이 돌고, 아발론 국기처럼 생긴 강화 효과가 걸려있는 거예요. 알고 보니

 

   불굴과 같은 효과였어요... ... 미쳐.....

 

   미쳐..... 

 

   그리고 모든 컷신이 끝나면, 저 파란색 위치에 게임 닉네임 나오더라고요. 로드 이름이 될 줄 알았다면 멋있게 지었을 텐데 오늘도 후회했어요.

 

   요약: 이번 엘리트 11-16 설계 너무 마음에 들어요.

   이제 제가 한번 보고 싶었던, 기어오르는 혼돈의 999턴 패시브 스킬을 보러 가보겠습니다. 성공하기를 빌어주세요. 안녕!

 

   + 추가

   1명 죽은 게 아니라 4인 편성으로 갔어요. 99턴이 되는 순간에 아군 전원 생존 상태라면 보스가 죽지 않아도 4라운드로 넘어간다는 걸 확인하였습니다. 저는 그저 세계 멸망 스킬을 확인하고 싶었던 건데, 다른 사실을 알아버렸어요. 영상으로도 찍었는데, 종료하고 보니 게임 런처 녹화 오류로 녹화되지 않았더라고요. 하 ㅠㅠ

  1. 그나마도 2각성체라는 거지, 스킬작은 전혀 하지 않았어요. 이럴수가! [본문으로]
  2. 지금 생각해보면, [빛]자이라를 편성하지 말고 4인 편성으로 진입했어야 했는데, 스토리를 얼른 보고 싶다는 마음에 졸린 몸을 이끌고 새벽에 플레이하느라 두뇌회전이 잘 되지 않았어요. [본문으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