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rd of Heroes/지역 공략

유료 캐릭터 없이 노말 갈루스 동부 8-16 3★ 완전 공략

배문영 2021. 5. 22.

(이하 로드 오브 히어로즈를 ‘LoH’라 칭함)

 

해당 포스트는 2개의 계정[각주:1]으로 3★ 클리어 가능 여부를 실험해보고 작성하고 있습니다.

맵 구성 스포일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열람에 유의해주세요.

이 포스트의 소개 방식은 작성자가 가장 투자가 적었던 클리어 방법으로, 절대적인 공략이 아니며 다른 방법으로도 클리어하실 수 있습니다.

클리어 화면은 지역이 개방된 당일에 헤딩으로 깬 편성이므로 매우 비합리적인 구성이니 글을 반드시 읽어주세요.

 


2020.04.29 1차 클리어 당시

 

   최소한의 육성

1. 레벨: 4★ 40Lv ↑ (딜러 先 육성)

2. 각성: 필요 없음

3. 장비: 모든 장비 +3 강화

4. 필수 영웅: 증폭 장비를 착용한 슈터 1인, 프리스트 1인

 

   슬프게도 아직 좋은 장비가 없고, 영웅을 초월할 만한 초월석도 적고, 장비를 강화할 골드도 적고, 보유한 영웅도 적을 시기입니다[각주:2]. 따라서 저투자 고효율 캐릭터가 가장 빛을 발하는 구간이에요.

 

   본격적인 공략법

0. 노말 8-16 BOSS(노말 황제 혹은 노황, 카네글자 등) 특징

   - 모든 공격이 전체 공격에 2회 공격

   - 피격을 당하면 행동 게이지가 증가(주로 피격시 행증 혹은 피격행증이라 불림)

   - 행동제어(기절, 석화, 수면, 침묵, 망각, 도발) 면역

   - 적이 사망하면 자기 턴을 추가

 

1. 프리스트 편성

   다른 대부분의 지역과 달리 매번 모든 아군이 피격 당하고, 보스 턴마저 자주 오는데 아군이 죽으면 한번 더 공격하니 아군을 한번도 죽이지 않고 지켜낼 프리스트가 가장 중요합니다.

(나중엔 딜로 찍어누르는 방식으로도 공략하기도 하지만, 대다수의 신규 로드에겐 그렇게 육성할 만한 재화가 없겠죠.)

 

   1-1. [대지] 샬롯

   이 맵에서 가장 좋은 프리스트

   실상 잘 육성한 [대지] 샬롯이 있다면, 이 지역은 클리어한거나 다름 없어요. 보호막 강화와 턴을 자주 가져오기 위해 체력과 속도를 위주로 입혀주시고, 샬롯의 턴마다 버스트 스킬을 사용해주세요. 회복량도 높히고 싶다면 공격력도 높히시되, 보스에게 죽으면 안되니 잘 조절해서 입혀주세요.

   추천 장비 세트: 아직 회복 세트를 입히긴 힘드실테니 생명 세트를 1순위로, 체력이 충분하다면 그외 부족한 능력치를 보완하는 세트[각주:3]를 입혀주세요.

 

   1-2. [불] 바네사

   영입 난이도 上, 장비 난이도 上 프리스트

   그는 어떠한 피해도 입지 않는 버스트 스킬(무적)을 지닌 좋은 프리스트지만, 3000 크리스탈의 [물] 샬롯을 영입한 후에 50만 명성으로 영입할 수 있으니 아직 영입 난이도가 높아요. 그럼에도 벌써 영입하였고, 이 프리스트로 클리어하길 원하신다면, 회복량 증가를 위해 방어력과 체력을 위주로 입혀주세요. 또한, [불] 바네사의 속도가 보스보다 빠르되 아군 중에선 가장 느려야 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바네사의 버스트 스킬을 제대로 사용할 수 없어요[각주:4]. 게다가 보스 직전으로 턴을 맞춰놔도 보스의 피격행증으로 인해 무적을 걸기 전에 황제 턴이 올 수 있어요. 따라서 다른 아군들이 무적이 없어도 어느 정도 버틸만한 스펙이어야 해요. 그리고 [대지] 샬롯처럼 바네사의 턴마다 버스트 스킬을 사용해주세요.

   추천 장비 세트: 아직 회복 세트를 입히긴 힘드실테니 방어/생명 세트를 1순위로 입혀주세요.

 

   1-3. [물] 바네사

   [물] 바네사의 장점은 버스트 스킬의 부활입니다. 즉 피해를 입기 전에 대비하는 유형의 [대지] 샬롯과 [불] 바네사와 달리 피해를 입은 후에 수복하는 유형의 프리스트죠. 살아남기 힘든 고레벨 연합 레이드에선 좋지만, 적이 사망하면 턴이 추가되는 8-16에서 아군이 죽었다는 건 이미 패배를 인정해야 할 상황이 왔다는 뜻일 거예요. 이미 피해를 입은 아군이 연이어 2회 공격(0번 참고)을 버텨야 한다는 뜻일테니까요. 따라서 실상 8-16에서 [물] 바네사가 할 수 있는건 힐뿐이에요. 그럼에도 이 프리스트로 클리어하길 원하신다면, 회복량 증가와 턴을 가져오기 위해 공격력과 방어력, 속도를 위주로 입혀주세요. 추후엔 본인 생존력을 높히기 위해(+버스트 스킬을 단순 치료용으로도 사용함) 공격력 장비를 입히지 않을 테지만, 스킬 레벨작이 되지 않은 [물] 바네사는 공격력이 없으면 회복량이 매우 낮아서 공격력도 챙겨야 해요. 단, 보스에게 죽으면 안되니 잘 조절해서 입혀주세요.

   추천 장비 세트: 아직 회복 세트를 입히긴 힘드실테니 생명 세트를 1순위로 입혀주세요.

 

   1-4. 그외 프리스트: [어둠] 메이링 제외 모두 비추천

   [불] 요한 1인 클리어 방식도 있지만, 습득 방식에 제한이 있고 제가 시도해보지 못했으며 신규 로드가 [불] 요한의 장비를 맞추기엔 어려움이 따르므로 넘어갑니다.

 

2. 슈터 편성

   두 번째로 중요한 역할군. 슈터는 버스트 게이지 획득략을 증가하는 증폭 장비를 입을 수 있어서 소울을 모으는 데에도 도움을 줍니다. 따라서 지금까지 지역 3★ 클리어로 모은 크리스탈을 [증폭] 장비를 주는 슈터 장비 뽑기에 우선 사용해주세요. 슈터는 다다익선이라고 부를 정도로 고난도 컨텐츠에서도 다수 편성하는 클래스이니 쓸모 없는 투자가 아녜요. 그래도 다른 클래스 장비나 영웅 영입을 위해 크리스탈을 아끼고 싶으시다면, 옵션 상관 없이 4개만 뽑아주고 그것을 슈터에게 입혀주세요. 아직은 그래도 되는 지역입니다.

 

   2-1. [대지] 올가

   이 맵에서 가장 좋은 슈터[각주:5].

   기본 스킬(1스킬)이 행동 게이지 감소로 BOSS 턴이 오는 것을 일정 부분 방해할 수 있어요. 따라서 피해를 대비해야 하는 힐러의 부담을 줄여주며 [불] 바네사의 턴 정렬에도 큰 도움을 줍니다. 장비로는 체력이나 방어력을, 악세사리로 속도를 올려주세요. 그리고나서 BOSS전에서 [대지] 올가의 턴마다 기본 스킬(1스킬)만 사용하면 됩니다.

   추천 장비 세트: 증폭 세트

 

   2-2. [대지] 올가 대신에 다른 슈터를 편성해도 될까요?

   다른 슈터가 있다면 대체해도 돼요. 전 시험 삼아 [대지] 올가 대신 [불] 메이링을 편성해보기도 했는데, 기본 스킬(공격 위력 감소)이 괜찮더라고요. 단, [대지] 프라우와 [물] 올가는 서포터 역할보다는 딜에 특화되어 있으니 장비 착용에 주의해주세요.

 

3. 딜러 편성

   BOSS보다 먼저 죽지만 않으면 돼요. 따라서 최소한 생존할 수는 있는 체력과 방어력을 챙기신 상태에서 공격력과 치명타 확률/치명타 회피, 속도를 올려주시면 됩니다. 프리스트가 버스트 스킬 1순위라면, 딜러는 버스트 스킬 2순위이니 무리해서 공격할 필요는 없어요. 전투가 길어지더라도 무조건 전원 생존을 목표로 하시면 의외로 매우 쉽게 클리어하실 수 있어요.

   추천 장비 세트: 아직 충격과 명중, 신념을 제외한 어떤 장비든 괜찮아요. 부족한 능력치를 보완해주세요.

 

4. 포메이션: (3라운드 진입할 때) 어시스트 포메이션 제외 모두 OK

 

5. 반드시 5인을 채워서 편성할 필요는 없다.

   8-16에서 가장 중요한 건 보스에게 아무도 죽지 않는 것이에요. 아군이 사망하면 보스에게 추가 턴을 주기 때문인데요. 따라서 튼튼한 4명+종잇장 1명 편성이 튼튼한 4명 편성보다 클리어하기 힘듭니다. 매번 죽어서 팀 전멸을 이끄는 캐릭터는 편성에서 빼거나 체력과 방어력을 보완해주세요. 단, 보스의 액티브 스킬(2스킬)엔 회복이 있고 전투가 길어질수록 힐이 따라가지 못할 수 있으니 반드시 회복량 이상의 피해를 입힐 수 있는 딜러를 한 명 이상 편성해야 함[각주:6]을 유의해주세요.

 

   노말 8-16, 이렇게도 깬다 편

ONLY 저격수 3인 예능 편성

1. 레벨

   [어둠] 미하일: 4★ 40Lv

   [대지] 올가, [물] 올가: 5★ 41Lv

2. 각성: X

3. 장비(2020년도라서 장비세트 효과가 캐릭터 상단에 표시되지 않음)

   [어둠] 미하일: 공공체방속속 (증폭2Set 6강)

   [대지] 올가: 체체방방속체 (증폭4Set 6강)

   [물] 올가: 공공체방속치확 (증폭4Set 6강)

 

  1. 헤딩하는 본계정, 본계정의 실험을 토대로 가장 적은 투자로 클리어를 시도하는 부계정 [본문으로]
  2. 그래도 왕의 길을 완수하면서 따라온 로드라면 클래스 별로 각각 한 명 정도는 초월할 수 있었을 거예요. [본문으로]
  3. 안정을 위한 방어, 회복량을 위한 공격 등 [본문으로]
  4. 무적이 1턴짜리기 때문. 예를 들어, 바네사(무적사용) - A - BOSS 순서에서 A 턴을 지나면 A의 1턴이 지났으니 A의 무적이 사라진 채로 BOSS 턴이 오고, A - 바네사(무적사용) - BOSS 순서라면 A 턴이 오기 전에 BOSS 턴이 오므로 무적이 남아 있다. [본문으로]
  5. 시나리오 지역 외 컨텐츠에선 기용 우선도가 떨어지고, 스킬 레벨업으로 인한 이득이 적어서 스킬작을 추천하지 않아요. [본문으로]
  6. 아군의 피해를 대비하는 프리스트가 중요한 이유 [본문으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