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rd of Heroes/업데이트 소식

로드 오브 히어로즈 복귀 로드를 위한 중요 업데이트 노트

배문영 2022. 12. 8.

 

(이하 로드 오브 히어로즈를 LoH라 칭함)

 

해당 포스트의 발행일[각주:1]은 최종 갱신 날짜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1. 해당 포스트는 LoH에 복귀한 로드를 위해 작성한 업데이트 요약 문서입니다. 유저의 플레이에 영향을 끼칠 만한 변경점만 작성합니다. 또한, 이후 패치를 통해 변경된 내용은 흐림 처리로 표시하였습니다. 흐림 처리에 마우스를 오버하면 변경 전 내용도 볼 수 있습니다.

2. 모든 스크린샷은 클릭하면 확대됩니다.

3. [각주:2]는 주석입니다. 해당 아이콘에 마우스를 올리거나(PC) 터치하면(Mobile) 부가 설명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해당 포스트에서 틀리거나 보충할 내용을 발견할 경우엔 댓글로 말씀 부탁드립니다.

목차 제목을 누르면 해당하는 LoH 공지로 이동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고 싶다면 주황색 제목을 눌러주세요.

 


 

2020-04-01: 일부 캐릭터의 밸런스 패치

 

   1. 밸런스 패치

   스킬 레벨 효과 변경: [물]헬가, [빛]올가, [물]올가, [물]바네사, [불]슈나이더, [대지]루실리카의 체력 흡수 효과 하향

   스킬 밸런스 조정: [대지]올가의 약화 효과 발동량 상향, 행동 게이지 감소량 하향

 

 

2020-04-27: 보물의 전당/경험의 전당 출시, 장비 분해/장비 제작 출시, 장비 연성 개선

 

   1. 보물의 전당/경험의 전당

   진입 방법: 월드 > 고대의 전당 > 보물의 전당/경험의 전당

   보물의 전당과 경험의 전당은 각각 골드와 경험의 파편을 획득할 수 있는 고대의 전당으로, 하루에 1회 클리어할 수 있다.

 

   2. 장비 분해/장비 제작

   장비를 분해하는 법: 메인 화면 > 보관함 > 일괄 분해 > 분해할 장비를 선택 > 분해 

   장비 제작 진입 방법: 메인 화면 > 장비 제작 (2021-11-23 변경)

 

   3. 장비 연성 개선

   11회 연성을 선택하면 배너의 영웅과 동일한 클래스의 유물 장비 1개를 100% 획득할 수 있다.

 

 

2020-05-07: 일부 캐릭터의 밸런스 패치, 아레나 리그 점수 초기화 일정 조정, [불]조슈아의 영입 비용 감소

 

   1. 밸런스 패치 대상자: [어둠]미하일, [불]프라우, [물]크롬, [대지]루실리카, [빛]요한, [물]프람, [불]메이링, [대지]메이링, [대지]루미에, [빛]올가, [불]헬가, [대지]슈나이더, [물]슈나이더, [불]조슈아, [불]자이라

 

   2. 아레나 리그 점수 초기화 일정 조정

   초기화 일정이 기존 7일에서 매 월 마지막 날로 조정되었다.

 

   3. 영입 비용 하향

   [불]조슈아의 영입 비용이 명성 100만에서 명성 50만으로 감소하였다.

 

 

2020-05-28: 하드 스토리 업데이트, 스토리 다시보기 추가, 관통 장비 효과 개선, 편의성 개선

 

   1. 스토리 [하드] 난이도 지역에 스토리가 생겼다.

 

   2. 스토리 다시보기 추가

   스테이지 정보 오른쪽 상단에 [스토리 ON/OFF] 버튼이 생겼다. 단, 해당 지역을 클리어한 이후에 나타난다.

 

   3. 관통 장비 효과가 개선되었다.

 

   4. 편의성 개선

   우편함: 모두 받기 추가

   전투를 바로 재시작할 수 있는 [바로하기] 버튼, 메인 화면으로 바로 복귀하는 [왕성으로] 버튼 추가

 

 

2020-06-15: 연합 레이드 출시, 연합 상점 추가

 

   1. 연합 레이드 출시

   입장 조건: [노멀] 페르사 4-12 클리어, 연합 가입

   플레이 방법: 월드 > 재앙의 경계 > 출격

   0) 연합원이 10인 이상이어야 하며 연합장이나 부연합장이 매주 월요일 오전 6시부터 토요일 오후 11시 사이에 방어 지역을 선택해야 한다.

   1) 일요일이 아닌 날, 오전 11시~오후 11시에 출전할 수 있다. 하루에 2번 출전할 수 있다.

   2) 한 번 입장할 때마다 최대 10명을 편성할 수 있고, 영웅마다 1번만 출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불]크롬이 오후 2시에 출전했다면, 당일 오후 3시에 [불]크롬은 출전할 수 없고, [물]크롬은 출전할 수 있다.

   3) 전투가 시작되면, 균열의 괴수가 등장한다.

      3-0) 전투는 AUTO로 진행된다.

      3-1) 도발/기절/석화와 같은 행동 제어 스킬과 행동 게이지 감소에 면역이다. (2020-11-11 삭제)

      3-2) 버스트 포지션은 모든 스킬을 사용하지만, 백업 포지션은 버스트 스킬을 사용하지 않는다. 

      3-3) 지속 피해는 최대 체력의 1%에 해당하는 피해를 주고, 지속 피해로 줄 수 있는 최대 피해량은 5,000이다. (각각 2021-05-25, 2020-11-11 변경)

      3-4) 괴수를 처치하면 한 단계 높은 레벨의, 다른 속성을 가진 괴수가 등장한다. (각각 2021-05-25, 2020-11-11 변경)

   4) 참전한 영웅이 모두 행동 불능이 되면 전투가 종료된다.

   5) 주간 전리품에서 연합 공헌도는 자신의 기여도에 상관없이 연합원이 격퇴한 괴수의 레벨 합에 따라 균등 분배받는다. 그러나 크리스탈은 연합이 격퇴한 괴수의 레벨 합과 더불어 자신의 기여도에 따라 차등 분배된다.

 

   2. 연합 상점 추가

   연합 레이드 보상으로 획득한 연합 포인트로 여러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2020-06-22: 연합 레이드 1차 개선, 광역 힐 스킬 AI 변경

 

   1. 연합 레이드 1차 개선

   괴수의 공격력과 방어력 하향

   괴수의 레벨이 올라도 속도가 변하지 않음

   빛 속성 괴수와 어둠 속성 괴수의 효과 저항이 0%로 감소함

 

   2. 광역 힐 스킬 AI가 아군 2명의 체력이 90% 이하일 때부터 발동하도록 변경함

 

 

2020-06-26: [빛]바네사 밸런스 패치, 반복 전투 추가, 경험치 아이템 사용법 개선

 

   1. [빛]바네사 밸런스 패치

   액티브 스킬에 모든 아군의 [공격력 증가] 2턴 추가

   버스트 스킬에 지속 회복 턴 수 1턴 증가

 

   2. 반복 전투 추가

   로드 레벨 4부터 스테이지의 [전투 시작] 버튼 옆에 [반복 전투] 버튼이 활성화된다. 로드 레벨에 따라 반복 전투 횟수가 20회까지 증가한다.

 

   3. 경험치 아이템 사용법 개선

   1개씩 누르는 방식이 아니라 시크 바를 조절하여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자동 등록이 생겼다.

 

 

2020-07-15: 환상종 이벤트 추가, 연합 레이드 품질 조절 추가, 영웅의 계약 복구 기능 출시, 영입/각성씬 다시보기 추가

 

   1. 환상종 이벤트 추가

   메인 화면의 왼쪽에 위치한 [출현 이벤트] 배너를 통해 퇴치한 환상종 마리 수와 자신이 모은 환상종 증표를 확인할 수 있다. 이벤트 기간에만 버튼이 생기며 환상종 증표를 통해 명성과 골드 등 유용한 재화를 구매할 수 있다.

   환상종 출현 위치: 이미 클리어한 전당/시나리오 스테이지의 2라운드에서 확률적으로 출현한다.

   기간: 비정기적으로 약 10일간 // 주로 월초나 월말에 열리고 있습니다.

 

   2. 연합 레이드 품질 조절 기능 추가: 연합 레이드 도중에 앱이 종료되는 현상을 겪는다면, 메인 화면 > 게임 설정 > 그래픽&연출에서 연합 레이드 품질을 조절하면 된다.

 

   3. 영웅의 계약 복구 기능 출시

   미접속 패널티로 인해 계약이 파기된 영웅을 [계약 복구]를 통해 파기되었던 계약 날짜로 복구할 수 있게 되었다. 단, 일정 량의 크리스탈을 소모해야 한다.

 

   4. 영입/각성씬 다시보기 추가

   진입 방법: 영웅 정보 > 옷걸이 모양의 [옷장 메뉴] > 영입/1차 각성/1차 각성

 

   5. [빛]바네사 AI 변경

   아군의 현재 체력 수치와 관계없이 우선 사용하도록 변경되었다. (2020-07-13 삭제)

 

 

2020-07-28: 아레나 리그 점수 리셋 방식 변경

 

   매월 초 새로운 시즌 시작 시, 이전 시즌에 마지막으로 배정되었던 아레나 랭크로 리셋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2020-08-13: 일부 캐릭터의 밸런스 패치, 아이템 합성 출시, 자동 판매 필터링 추가, [물]바네사 AI 변경

 

   1. 밸런스 패치 대상자: [불]자이라, [빛]요한, [어둠]미하일, [물]샬롯, [대지]루실리카, [빛]올가, [빛]바네사

 

   2. 아이템 합성 출시

   보관소, 초월 팝업, 각성 팝업에서 초월석, 룬으로 상위 단계로의 합성(초급→중급→상급)을 진행할 수 있다.

 

   3. 자동 판매 필터링 추가

   보관소 > 일괄 판매 > 자동 선택을 눌러 장비 등급이나 강화 장비를 필터링하여 판매할 수 있다.

 

   4. [물]바네사 AI 변경

   1명 이상의 아군이 전투 불능 상태이고, 소울이 충족될 경우 무조건 버스트 스킬을 사용하도록 조정되었다. 단, 액티브 스킬이 활성화되어 있다면 액티브 스킬을 우선 사용한다.

 

 

2020-08-27: 연합 레이드 2차 개선, 충격 장비 적용 방식 변경, 아레나 리그의 전장 분리

 

   1. 연합 레이드 2차 개선

   균열의 괴수 스킬 패턴 변경: 진형 공격 > 진형 공격 > 괴수 버프/아군 디버프 > 광역 공격 > 진형 공격 > 진형 공격 > 광역 공격

   버스트 포지션의 캐릭터가 버스트 스킬을 최우선하도록 변경되었다. (2020-09-04 삭제)

 

   2. 충격 장비 적용 방식 변경

   충격 4세트 장비 효과로 기절이 중첩되지 않도록 변경되었다.

 

   3. 아레나 리그의 전장 분리

   아레나가 한국과 글로벌(한국을 제외한 곳)로 전장이 나뉜다. 계정을 생성한 국가가 기준이다.

 

 

2020-09-04: 글로벌 서버 출시, 연합 레이드 3차 개선

 

   1. 연합 레이드 3차 개선

   버스트 포지션 캐릭터의 스킬 사용 순서가 액티브 스킬→버스트 스킬→일반 공격으로 변경되었다.

 

 

2020-09-22: 연합 레이드 4차 개선, 채팅 채널 분리

 

   1. 연합 레이드 4차 개선

   글로벌 랭킹과 한국 랭킹이 분리되었다. 연합장의 타입존이 기준이다.

 

   2. 채팅 채널 분리: 인게임에서 설정된 언어에 따라 채팅 채널이 나눠진다.

 

 

2020-10-15: 오벨리스크 출시, 대표 영웅 설정

 

   1. 오벨리스크 출시

   입장 조건: 시나리오 [하드] 난이도 클리어

   플레이 방법: 월드 > 오벨리스크

   0) 총 30층 구성 (2021-02-02 변경)

   1) 매일 일정한 수의 층이 오픈되며, 이전 층을 클리어해야 다음 층이 오픈된다.

   2) 매월 1일(로컬 시간)에 리셋되며 리셋마다 구성이 변경될 수 있다.

   3) 입장하는 데 필요한 입장권은 ‘도전의 메달’로, 1시간에 1개씩 자동 충전된다. (최대 보관: 7개)

   4) 각 층마다 골드/실버/브론즈 달성도를 획득할 수 있는 도전과제가 있다. 브론즈만 달성해도 다음 층이 열리지만, 보상을 모두 획득하기 위해선 골드 도전까지 마치자.

   5) 이미 클리어한 특정 층을 반복하여 진행할 수 있지만, 모든 도전과제를 성공한 층은 재입장할 수 없다. (2020-11-11 변경)

 

   2. 대표 영웅 설정

   메인 화면 > 영웅에서 원하는 영웅을 선택하고, 옷걸이 모양의 [옷장 메뉴] 아래의 ‘왕관 아이콘’을 눌러 대표 영웅으로 설정할 수 있다. 대표 영웅으로 설정하면 그가 메인 화면의 영웅 메뉴를 담당하게 된다.

 

 

2020-11-11: 연합 레이드 5차 개선, 영웅의 계약 개선, 오벨리스크 개선

 

   1. 연합 레이드 5차 개선

   1-1) 행동 게이지 감소에 면역이 아니지만, 행동 게이지 감소의 스킬 효과가 50%로 적용되고 한 번에 감소시킬 수 있는 양은 30%로 제한된다.

   1-2) 지속 피해로 줄 수 있는 최대 피해량이 30,000으로 변경되었다.

   1-3) 연합 레이드 괴수의 평일 속성은 월-어둠, 화-불, 수-물, 목-대지, 금-빛이다. 토요일엔 주 별로 바뀐다. 예를 들어, 저번 주 토요일에 어둠 괴수를 상대했다면, 이번 주 토요일엔 불 괴수를 상대한다.

   1-4) 균열의 괴수 초반부 체력 증가, 중후반부 체력 감소, 공격력/방어력 하향 (2020-11-24 변경)

   1-5) 속성에 따라 전투를 진행했던 공격대가 저장된다.

   1-6) 다른 연합원이 레이드에 참여중일 때에 경고 메시지가 출력되도록 개선되었다. (2021-05-25 삭제)

 

   2. 영웅의 계약 개선

   첫 로테이션(1·2차 계약)을 마치면 원하는 로테이션을 선택할 수 있게끔 바뀌었다.

   메인 화면 > 계약 영웅 화면에서 계약을 취소할 수 있다.

 

   3. 오벨리스크 개선

   골드 달성도까지 클리어된 층을 다시 플레이할 수 있게 되었다.

 

 

2020-11-24: 영웅 각성 외형 선택, 연합 레이드 6차 개선, PC 앱 플레이어 이용 가능

 

   1. 영웅 각성 외형 선택

   원하는 각성 외형을 선택할 수 있게 되었다. 단, 해당 단계의 각성을 반드시 완료한 상태여야 한다.

 

   2. 연합 레이드 6차 개선

   괴수의 체력을 10레벨 단위의 레벨 구간 단위로 고정화하였다. (2021-05-25 삭제)

 

   3. PC 앱 플레이어로 로오히를 즐길 수 있게 되었다.

 

 

2020-12-15: 엘리트 관련 데이터 초기화, 엘리트 스토리 파트 1 업데이트, [빛]메이링 영입 조건 변경, 철벽 장비 추가, 버스트 자막 시스템 추가, 세트 효과 아이콘 추가, 로드 외형 커스터마이징 상품 추가

 

   1. 엘리트 관련 데이터 초기화

   엘리트 난이도의 지역 진행 기록과 점령도 및 달성도가 초기화되었다.

   엘리트 난이도에 해당하는 왕의 길과 업적 데이터가 초기화되고, 새로운 왕의 길이 출시되었다.

 

   2. 엘리트 스토리 파트 1 업데이트

   엘리트 난이도의 스테이지 보상과 난이도 조정

   대삼림 심층부, 제3 마탑 추가

 

   3. [빛]메이링 영입 조건 변경

   [빛]메이링 영입 조건이 오벨리스크 특정 층 클리어로 조건이 변경되었다.

 

   4. 철벽 장비 추가

   가디언 클래스 전용의 ‘철벽’ 효과를 가진 유물이 추가되었다. 4세트 효과 철벽은 모든 아군의 피해량을 15% 감소한다. 철벽 효과는 서로 중첩되지 않는다.

   6성 유물로만 등장하며 장비 연성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5. 버스트 자막 시스템 추가

   버스트 스킬 사용 시 노출되는 컷신에 언어별 자막이 추가되었다. 자막 연출은 설정에서 ON/OFF할 수 있다.

 

   6. 세트 효과 아이콘 추가

   영웅의 상단에 표시되는 버프/디버프 목록에 세트 효과 아이콘이 나타난다.

 

   7. 로드 외형 커스터마이징 상품 추가

   한정된 기간 동안만 판매하며 성별은 변경할 수 없다.

 

 

2021-01-05: 일부 캐릭터의 밸런스 패치

 

   1. 밸런스 패치 대상자: [물]프람, [대지]슈나이더, [불]메이링, [어둠]미하일, [대지]즈라한, [불]즈라한, [물]루미에, [대지]발터, [물]발터, [불]프라우, [빛]올가, [불]요한, [대지]루미에, [불]라플라스, [빛]바네사, [물]바레타

 

 

2021-02-02: 명예 업적/휘장 시스템 추가, 28일 출석부 추가, 관통/흡혈 장비 개편, 생일 영웅 선택 연성, 선구자의 흔적 및 최초 정복자 추가

 

   1. 명예 업적/휘장 시스템 추가

   메인 화면 > 로드 > 내 정보 > 휘장 > [명예 업적]을 눌러 달성한 업적의 휘장을 획득하고, [편집]을 눌러 휘장을 꾸밀 수 있게 되었다.

 

   2. 28일 출석부 추가

   10차 영웅의 계약까지 완료하면 28일간의 여정 출석판이 활성화된다. 메인 화면 왼쪽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3. 관통/흡혈 장비 개편

   관통/흡혈 장비의 효과가 줄어들었으나, 4세트가 아닌 2세트 장비로 변경되었다.

 

   4. 생일 영웅 선택 연성

   이제 영웅이 생일을 맞이하면, 그 영웅의 장비 연성이 추가된다.

 

   5. 선구자의 흔적 및 최초 정복자 추가

   오벨리스크의 5층마다 최초 금메달 클리어를 한 선착순 100위권 안의 로드들은 클리어 흔적을 남길 수 있게 된다. (2021-03-24 변경)

   오벨리스크가 50층까지 확장되었다.

 

 

2021-02-23: 연합 레이드 7차 개선, 연성 페스티벌 개최

 

   1. 연합 레이드 7차 개선: 모의전

   진입 방법: 월드 > 재앙의 경계 > 모의전

   모의전을 클릭하면 괴수의 속성과 레벨을 선택할 수 있으며 모의 전투를 진행할 수 있다.

 

   2. 연성 페스티벌 개최

   연성에 사용한 크리스탈 량에 따라 보상을 획득하는 연성 페스티벌이 개최되었다. (2022-01-25 변경)

 

 

2021-03-24: 코스튬/스타일 아이템 출시, 마일리지 상점 출시, 선구자의 흔적 집계방식 변경, 골드 획득량 증가 버프의 연산 방식 변경

 

   1. 코스튬/스타일 아이템 출시

   의상실 입장 조건: [노멀] 엘펜하임 3-2 클리어

   제작 방법: 메인 화면 오른쪽 아우레아가 서 있는 의상실 > 5회 제작

   0) 일반 코스튬을 제작하는 데에 필요한 재화는 ‘실타래’로, 이벤트(한시 획득)와 상점(상시 판매)에서 획득할 수 있다.

   1) 일반 코스튬은 기간제 이벤트로 진행되며, 스타일 전용 제작은 상시로 진행된다.

   2) 제작 시에 일반 코스튬을 100% 획득하며 다양한 영웅의 스타일 아이템 4개를 랜덤 확률로 획득한다. 

 

   2. 마일리지 상점 출시

   입장 방법: 의상실 > 마일리지 상점

   0) 한정 코스튬을 제작하는 데에 필요한 재화는 ‘코스튬 마일리지 티켓’이다. 해당 재화는 획득한 코스튬 및 스타일 아이템을 [반납]하면 획득할 수 있다. 반납한 아이템은 돌려받을 수 없으니 신중하게 선택할 것.

      0-1) 의상실 > 마일리지 상점 > 반납 > 반납을 원하는 코스튬 및 스타일 아이템을 선택하여 반납할 수 있다.

   1) 한정 코스튬도 일반 코스튬처럼 기간제 이벤트로 진행된다.

 

   1+2. 코스튬 및 스타일 아이템

   1) 코스튬에는 시나리오 골드 획득 증가나 시나리오 경험치 획득 증가 버프를 지니고 있다.

   2) 영웅 > 원하는 영웅 정보 > 옷장(옷걸이 아이콘)에서 입힐 수 있다.

   3) 하나의 코스튬은 한 명의 영웅에게만 입힐 수 있다. 스타일 아이템도 마찬가지다.

 

   3. 선구자의 흔적 집계방식 변경

   선구자의 흔적 집계방식이 최소 턴수와 피해량을 산출하여 랭킹 산정하는 방식으로 개선되었다.

   최초 정복자의 명칭이 위대한 정복자로 변경되었다.

 

   4. 골드 획득량 증가 버프의 연산 방식 변경

   골드 획득량 증가 버프의 연산 방식이 곱연산으로 변경되었다.

 

 

2021-04-20: 상태이상 스킬효과 중복 적용 허용

 

   1. 상태이상 스킬효과 중복 적용 허용

   전투 중 상태이상 스킬효과(석화, 기절, 수면)이 중복 적용되도록 수정되었다.

 

 

2021-05-25: 연합 레이드 리뉴얼

   1. 연합 레이드 리뉴얼

   1-1) 이제 연합원이 각자의 개별 ‘균열의 괴수’를 상대한다.

   1-2) 첫 번째 10인은 1레벨의 괴수를 상대하며 대미지를 입힐수록 괴수의 레벨이 증가하고, 두 번째 10인은 앞선 10인의 마지막 괴수 레벨을 넘겨받아 싸운다.

   1-3) 괴수의 속성은 기존(2020-11-11 패치)과 동일하다.

   1-4) 지속 피해는 최대 체력의 5%에 해당하는 피해를 준다.

   1-5) 연합간 순위는 연합원 전체가 준 피해량을 합산해 가장 피해량이 높은 순위로 정렬된다. 여러 연합의 피해량이 동일할 시, 연합원이 마지막으로 전투한 괴수 레벨의 합산으로 정렬된다.

   1-6) 전체 보상 크리스탈의 경우, 각 연합원이 마지막으로 전투한 균열의 괴수 레벨을 합산해 결산된다.‌

 

   해당 패치로 레이드에서 관통 장비를 착용한 스트라이커의 중요성이 급증하였습니다.

 

 

2021-06-03: 일부 캐릭터의 밸런스 패치

 

   1. 밸런스 패치 대상자: [물]프람, [물]샬롯, [물]헬가, [물]린, [불]아슬란, [불]조슈아, [불]라플라스, [불]슈나이더, [대지]루미에, [빛]발터

 

 

2021-06-24: 자유의 광장 출시, 오벨리스크 5층 단위 보스들의 패시브 효과 변경, 버프 이벤트 UI 리뉴얼

 

   1. 자유의 광장 출시

   진입 방법: 메인 화면 > 자유의 광장

   보유한 영웅 혹은 로드를 선택해 입장할 수 있다.

   같은 광장에 있는 다른 로드를 터치해 친선전을 신청할 수 있다.

      1-1) 친선전 조건: 아레나에 진출하고, 아레나의 방어조를 편성(월드 > 아레나 > 방어 편성)하여야 함

      1-2) 친선전의 공격조에는 아레나의 방어조에 편성한 영웅도 편성할 수 있다.

      1-3) 별도 입장 재화 및 보상이 없으며, 승/패 결과가 아레나 점수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2. 오벨리스크 5층 단위 보스들의 패시브 효과 변경

   도발, 쿨타임 증가를 제외한 상태이상 효과에 면역이다. 단, 쿨타임 증가에 면역인 보스도 소수 존재한다.

   버스트 게이지 획득량 감소 패시브가 생겼다.

   버스트 게이지 최대 획득 제한 패시브가 생겼다.

 

   3. 버프 이벤트 UI 리뉴얼

   열람 방법: 월드 > 왼쪽 상단의 달력 아이콘

   7일 후까지의 버프 이벤트와 영웅 생일을 볼 수 있다.

 

 

2021-07-05: 일부 캐릭터의 밸런스 패치

 

   1. 밸런스 패치 대상자: [불]헬가, [대지]프라우, [물]프라우, [대지]올가, [물]올가, [빛]솔피, [물]솔피, [물]시안, [어둠]로잔나, [불]요한

 

 

2021-07-22: 엘리트 스토리 파트 2 업데이트, 자유의 광장 UI/UX 개선

 

   1. 엘리트 스토리 파트 2 업데이트

   엘리트 스토리 파트 2 점령에 따른 업적 추가, 왕의 길 추가

   발라르 군도 추가

 

   2. 자유의 광장 UI/UX 개선

   사진 활용모드 추가

 

 

2021-08-25: [엘리트] 갈루스 제국 동부 업데이트, 엘리트 파트 2 시나리오 난이도 소폭 하향, 용병 훈련장 추가

 

   1. 엘리트 파트 2 시나리오 난이도 소폭 하향

   하향 지역: 엘리트 엘판하임, 엘리트 페르사

 

   2. 용병 훈련장 추가

   입장 조건: [노멀] 다케온 6-12 클리어

   진입 방법: 월드 > 다케온 훈련장

   0) 입장하는 데 필요한 입장권은 ‘용병 훈련장 참여권’으로, 라운드마다 1개씩 소모하며 매일 00시에 10개로 충전된다.

   1) 총 10라운드 구성

   2) 용병 훈련장 전용 포메이션인 트레이닝 포메이션만 사용할 수 있다.

   3) 후열 배치 영웅에게 약 500%의 더 많은 경험치가 지급되고, MAX LEVEL에 도달한 영웅은 라운드를 클리어하여도 경험치를 획득하지 않으며, 이때 획득하지 못한 경험치는 분배에 포함되지 않고 버려지게 된다.

   4) 10라운드를 클리어하면 4~6성 레플리카 장비 중 1개를 보상으로 획득한다.

 

 

2021-09-07: [어둠]프라우 기본 스탯 조정

 

   1. [어둠]프라우의 기본 스탯이 변경되었다.

 

 

2021-09-30: 아카이브 추가, 오벨리스크 개선

 

   1. 아카이브 추가

   입장 조건: [하드] 1-1 클리어

   진입 방법: 메인 화면 > 아카이브

   1) 시나리오: 클리어한 모든 시나리오 지역의 스토리를 열람할 수 있다.

   2) 외전: 영웅의 계약, 이벤트 스토리 등의 외전 스토리를 열람할 수 있다. 단, 각 콘텐츠에서 해당 스토리를 본 적이 있어야 한다. 또한, 영웅의 계약 파기시 등장하는 스토리는 해당 영웅을 보유하고 있을 때만 열람할 수 있다.

   3) 영웅: 영웅의 일러스트와 영웅에게 다른 영웅이 남긴 코멘트를 열람할 수 있다.

 

   2. 오벨리스크 개선

   40층 이상 보스들의 효과 저항과 효과 적중 수치 하향

   보스 패시브 중 갈증의 고리, 불안정한 결계 패시브 하향 조정 및 제거

   40층 이후 몬스터의 공격력, 방어력, 체력 일부 상향

 

 

2021-10-01: [어둠]조슈아 밸런스 패치

 

   1. [어둠]조슈아 밸런스 패치

   [어둠]조슈아의 액티브 스킬이 변경되었다.

 

 

2021-10-21: 펌퍼넬 이벤트 추가, 코스튬 일러스트 연출 추가

 

   1. 펌퍼넬 이벤트 추가

   진입 방법: 메인 화면의 휴이 위에 위치한 [시즌 파티!] 버튼 (이벤트 기간에만 버튼이 생긴다.)

   1) 파티 포메이션으로만 진행한다.

      1-1) 12명의 영웅을 편성하지만, 파티가 시작되면 이중 5명만 랜덤 선정되어 전투가 시작된다.

      1-2) 기본 스킬과 액티브 스킬만 사용한다.

   2) 입장하는 데 필요한 입장권은 1시간에 1개씩 자동 충전된다. (최대 보관: 9개)

   3) AUTO 진행

   4) 턴 제한에 다다르거나 모든 영웅이 행동 불능이 되면 전투가 종료된다.

   5) 보스 ‘펌퍼넬’은 아군과 적군을 가리지 않고 공격하거나 치유하는 [혼란]을 건다.

   6) 피해를 입힐수록 펌퍼넬이 커진다. 펌퍼넬 크기에 따라 추억의 파편을 획득하고, 추억의 파편으로 원하는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7) 유저의 로컬 시간에 따라 다른 속성의 펌퍼넬이 등장한다.

 

   2. 코스튬 일러스트 연출 추가

   코스튬을 입히면 어시스트가 발생할 때에 나타나는 일러스트에 코스튬 일러스트가 나타난다.

 

 

2021-11-23: 침묵의 해협 출시, 신규 레플리카 장비 흡혈/충격 추가, 장비 재연성 출시, 특별 패키지로 구매한 영웅의 영입 스토리 추가, 장비 제작 위치 변경

 

   1. 전 서버 통합 콘텐츠 ‘침묵의 해협’ 추가

   입장 조건: [하드] 사르디나 5-10 클리어

   플레이 방법: 월드 > 침묵의 해협 > 지원군 모집

   0) 입장하는 데 필요한 입장권은 ‘해협 통행증 2개’로, 일정 시간마다 자동 충전된다. (최대 보관: 10개)

   1) 한 번 입장할 때마다 5명을 편성한다. AUTO로 진행되며 포메이션은 존재하지 않는다.

   2) 다른 두 명의 유저와 랜덤 매칭되면서 전투가 시작된다. = 세 명이서 플레이

      2-1) 유사 레벨의 로드와 매칭된다.

   3) 전투가 시작되면, 해신의 양 옆에 전투를 방해하는 해신의 권속이 소환된다.

      3-1) 해신의 속성은 연합 레이드 괴수의 속성과 동일하다. 단,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각각 어둠 속성과 빛 속성이 등장한다[각주:3].

      3-2) (상태 이상에 걸리지 않았다는 가정 하에) 단일 대상을 공격하는 스킬은 무조건 해신을 공격한다.

      3-3) 지속 피해는 최대 체력의 5%에 해당하는 피해를 주고, 지속 피해로 줄 수 있는 최대 피해량은 30,000이다. (연합 레이드와 동일함)

   4) 일정 수치 이상 대미지를 가하면 전투 참여자 전원에게 로드 스킬이 활성화되고, 직접 아이콘을 눌러서 로드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4-1) 로드 한 명당 활성화된 스킬 중 하나의 스킬만 사용할 수 있다.

      4-2) 다른 로드가 사용한 로드 스킬은 사용할 수 없다.

      4-3) 스킬 사용 여부에 상관 없이, 10초가 지나면 아이콘이 사라진다.

      4-4) 로드 스킬은 턴 수를 소모하지 않는다.

   5) 모든 로드가 턴 제한(60턴)에 다다르거나 모든 영웅이 행동 불능이 되면 전투가 종료된다. (2022-05-24 변경)

   6) 침묵의 해협 로비의 좌측에 위치한 ‘선상 일지’를 통해 참여한 해협 기록과 보상을 열람할 수 있다. (최대 50건, 7일. 함께 매칭된 로드 기록도 열람 가능함)

   7) 전투에 참여한 로드 세 명의 합산 피해량에 따라 보상(보물 상자)을 획득한다.

      7-1) 보물 상자에서 획득한 아이템으로 ‘해상 무역소’에서 장비 재연성에 필요한 이면의 결정체, 각종 정령석 등 유용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8) 모의전이 존재한다.

 

   2. 신규 레플리카 장비(흡혈, 충격) 추가. 기존 흡혈과 충격보다 성능이 앞선다. 해상 무역소(월드 > 침묵의 해협 > 해상 무역소)에서 구매할 수 있다.

 

   3. 장비 재연성 출시

   조건: [하드] 사르디나 5-10 클리어

   위치: 메인 화면 > 장비 연성 > 장비 재연성

   재료: 유물 장비 2개, 이면의 결정체 1개

   장비 재연성 시, 유물의 부옵션이 랜덤하게 변경되고 강화 상태가 초기화되며 재료가 된 아이템들은 사라진다.

 

   4. 특별 영입 패키지(=유료)로 구매한 영웅의 영입 스토리 추가

   특별 영입 패키지의 영웅 대사의 스토리 버튼을 눌러 영입 스토리를 열람하면 아카이브에 기록된다.

   기록 위치: 아카이브 > 외전 > 영웅 영입

 

   5. 장비 제작 위치 변경

   위치: 메인 화면 > 장비 연성 > 장비 제작

 

   6. 이미 영입한 영웅과 동일한 서포트 영웅은 편성할 수 없다.

 

 

2021-12-16: 일부 캐릭터의 밸런스 패치, 일부 AUTO 방식 수정, 역습 장비 추가, 침묵의 해협 개선

 

   1. 밸런스 패치 대상자: [불]프람, [불]라이레이, [물]린, [물]바레타, [불]바레타, [대지]솔피, [빛]솔피, [빛]바네사, [어둠]헬가

   방어력 비례 대미지가 상향하였다.

 

   2. 일부 AUTO 방식 수정

   [어둠]조슈아, [대지]루미에의 이로운 효과가 [어둠]조슈아, [대지]루미에에게도 적용되도록 수정함

 

   3. 역습 장비 추가

   워리어 클래스 전용의 ‘역습’ 효과를 가진 유물이 추가되었다. 4세트 효과 역습은 전체 체력의 25% 이상의 피해를 받으면 무조건 반격한다.

   6성 유물로만 등장하며 장비 연성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4. 침묵의 해협 개선

   로드의 스킬이 해신의 효과 저항을 무시하도록 개선되었다.

   공격량 및 피해량이 변경되었다.

   [물]해신의 도발 확률이 감소, 지속 시간이 감소하였다.

   [대지]해신의 보호막이 하향하였다.

   모든 영웅의 광역 스킬이 적이 2명 생존한 경우에도 발동하도록 개선되었다.

   네트워크 단절 후 10초 이내에 재연결하면 전투가 이어서 진행된다.

 

 

2022-01-25: 큐브마켓 추가, 큐브 상점 추가, 오벨리스크 개선

 

   1. 큐브마켓 추가

   큐브마켓: 큐브를 사용하여 다른 유저의 유물 장비를 구매하거나, 큐브를 받고 다른 유저에게 자신의 유물 장비를 판매하는 경매 콘텐츠

   개방 조건: [노멀] 플로렌스 2-1 클리어

   입장 방법: 메인 화면 > 화신의 구체 위의 [큐브 마켓]

   0) 큐브는 장비를 연성하면(=장비 뽑기를 하면) 획득할 수 있다.

   1) 매주 금요일 00:00 ~ 일요일 23:59 동안에만 판매할 유물 장비를 등록할 수 있다.

      1-1) 메인 화면 > 큐브 마켓 > 거래 등록을 통해 유물 장비를 큐브로 판매할 수 있다.

      1-2) 등록 기간 내에 판매되지 않으면 다시 인벤토리로 회수된다.

      1-3) 메인 화면 > 큐브 마켓 > 등록한 거래에서 판매를 철회할 수 있다. 단, 거래 참여자가 있다면 최초 거래가의 10%가 수수료로 차감된다.

   2) 메인 화면 > 큐브 마켓 > 마켓 수경을 통해 현재 마켓에 등록된 유물 거래에 참여하거나 참가 기록을 확인할 수 있다.

      2-1) 거래 참가 시, 현재 최고 거래 가격의 10% 증가된 큐브를 지불한 뒤 거래에 참여하게 된다.

      2-2) 거래 종료 후, 최고가를 지불한 유저가 해당 유물 장비를 획득하고, 획득하지 못한 나머지 유저들에겐 큐브가 반환된다.

 

   2. 큐브 상점 추가

   입장 방법: 메인 화면 > 장비 연성 > 큐브 상점

   큐브를 통해 다양한 아이템을 구매할 수 있다.

 

   3. 오벨리스크 개선

   오벨리스크 일부 층수의 보스들에게 신규 패시브 [질풍]이 추가되었다.

   오벨리스크 보스 패시브 중 [갈증의 고리]와 [불안정한 결계]가 일부 하향 및 제거되었다.

 

 

2022-03-03: 계약 소환 업데이트, 아티팩트/잠재력 추가, 세이프 모드 추가

 

   1. 계약 소환 업데이트

   개방 조건: [노멀] 니벨룽겐 대삼림 1-3 클리어 (2022-04-21 추가)

   위치: 메인 화면 > 하단의 [소환]

   1) 소환에선 계약 영웅과 영웅들의 고유 웨폰 ‘아티팩트’를 획득할 수 있다.

   2) 소환에 필요한 재화는 ‘인연의 돌’로, 로드 레벨업 보상과 이벤트, 광고 시청, 상점 패키지 구매로 획득할 수 있다.

   3) 소환에 등장하는 아티팩트는 계약 영웅의 아티팩트다.

   4) 최초 10회 소환 진행 시, 계약 소환에서 영입 가능한 영웅 중 1명이 100% 영입된다. (2022-09-06 이벤트 종료)

   5) 소환을 통해 영웅을 중복 영입하면, 그 영웅의 스테이터스를 올릴 수 있는 잠재력과 운명 상점에서 다양한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운명의 증표’를 획득한다.

      5-1) 운명 상점에서 판매하는 아티팩트는 일정 기간이 지나면 바뀐다.

   6) 소환을 통해 아티팩트를 중복 영입하면, 아티팩트의 경험치가 상승하고 운명의 증표를 획득한다.

   7) 잠재력과 아티팩트의 경험치가 최대치에 도달하면 잠재력 및 경험치 대신 운명의 증표가 두 배로 지급된다.

   8) 99회 소환할 때까지 영웅을 한 번도 뽑지 못하면 100회 째에 영웅을 100% 획득한다.

 

   2. 아티팩트 추가

   영웅별 고유 웨폰이며 스킬 효과가 부여되어 있다. 영웅들마다 아티팩트의 스킬 효과가 다르다.

   메인 화면 > 영웅 > 영웅의 상세 정보 창의 장비에서 장착한다.

 

   3. 잠재력 추가

   영웅을 중복 영입하면 획득한다.

   잠재력의 종류는 모든 영웅이 동일하다.

   골드를 지불하고 개방한 잠재력을 초기화·반환할 수 있다.

 

   4. 세이프 모드: 설정에 주기적으로 메모리를 최적화하는 세이프 모드가 추가되었다.

 

   5. 기타 변경 사항

   침묵의 해협에서 로드 스킬의 피해량이 표시되도록 변경되었다.

   도발 상태 적용 중에는 질풍이 봉쇄되어 발동하지 않는다.

   질풍 발동 시 액티브 스킬 사용에 따른 버스트 게이지가 충전된다.

 

 

2022-03-24: 마도대전 Part 1 ‘예언의 서’ 업데이트

 

   1. 마도대전 Part 1 ‘예언의 서’ 업데이트

   개방 조건: [노멀] 갈루스 제국 동부 8-16 클리어 (2022-07-28 변경)

   입장 방법: 메인 화면 > 마도대전

   1) 전투 포메이션 사용이 제한된다.

   2) 대부분의 지역에서 지정된 영웅으로만 전투할 수 있다.

      2-1) 지정된 영웅은 어시스트가 발생하지 않는다.

   3) 하나의 라운드 안에 끝없이 몰려오는 적을 상대해야 하는 웨이브 전투가 발생할 수 있다.

      3-1) 모든 웨이브를 완료해야 라운드를 마무리할 수 있다.

 

 

2022-04-21: 스타일 아이템 슬롯 추가, [불]라플라스 밸런스 패치, 계약 영웅 확정 영입 서약서 추가, 큐브 마켓 이용 조건 추가

 

   1. 스타일 아이템 슬롯 추가

   스타일 아이템 보유 여부와 상관 없이 미리 착용해 확인할 수 있다.

   스타일 아이템을 최대 2개까지 착용할 수 있다. 단, 같은 부위의 아이템이면 같이 착용할 수 없다.

 

   2. [불]라플라스 밸런스 패치

 

   3. 운명 상점에 ‘계약 영웅 확정 영입 서약서’가 추가되었다. 상시 판매 (월 1회 한정).

 

   4. 큐브 마켓 이용 조건 추가

   큐브 마켓을 이용하기 위해선 계정 연동을 완료해야 하는 것으로 수정되었다.

 

 

2022-05-03: 한정 소환 업데이트

 

   1. 한정 소환 업데이트 (2022-07-28 명칭 변경)

   0) 소환에 필요한 재화는 ‘인연의 돌’이다.

   1) 한정 소환에선 특정 영웅과 시작의 5인(프람, 요한, 샬롯, 미하일, 슈나이더)의 아티팩트를 획득할 수 있다.

   2) 한정 소환 티켓을 보유했다면, 인연의 돌보다 우선 사용된다. 한정 소환 티켓은 한정된 기간[각주:4] 동안 상점에서 판매한다.

   3) 한정 소환에서 등장하는 영웅은 환정 소환에서만 획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상점에서 판매하거나 유니버스에서 판매하지 않는다.

   4) 99회 소환할 때까지 영웅을 한 번도 뽑지 못하면 100회 째에 영웅을 100% 획득한다. 

 

 

2022-05-24: 일부 캐릭터의 밸런스 패치, ‘피격 시 행동 게이지 증가’ 일부 패시브 스킬 하향 적용, 침묵의 해협 개선

 

   1. 밸런스 패치 대상자: [불]헬가, [불]바레타, [불]로잔나, [불]메이링, [물]솔피, [물]슈나이더, [대지]슈나이더, [빛]발터, [빛]요한, [어둠]즈라한

 

   2. ‘피격 시 행동 게이지 증가’ 일부 패시브 스킬 하향 적용

   하향 대상자: 재앙의 경계 BOSS 균열의 괴수와 침묵의 해협 BOSS 해신, 오벨리스크 5배수 층 BOSS 등 

   하향 후: 피격 시 행동 게이지 증가량 5% 감소. 또한, [반격]과 [어시스트], [질풍]으로 인한 피격에 발동하지 않는다.

   단, 오벨리스크 50F BOSS 등 하향이 적용되지 않는 BOSS도 있으니, 전략 편성에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3. 침묵의 해협 개선

   1) 턴 제한의 수가 ‘40턴’으로 줄어든다.

   2)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등장하는 해신은 2페이즈로 전환되지 않는다.

   3) 보상 조정

   인연의 돌이 보상으로 추가되었으며 해신의 역린을 제외한 보상들은 확정 획득하게 되었다.

 

 

2022-06-07: 주문 제작 업데이트, 주문 제작 방식 변경(21:10)

 

   1. 주문 제작 업데이트

   0) 소환에 필요한 재화는 ‘실타래’다.

   1) 주문 제작에선 ‘한정 코스튬’이 등장하지만, 코스튬을 100%로 획득하는 일반 제작과 달리 확률적으로 획득할 수 있다. (2022-06-03 21:10 삭제)

   2) 한정 코스튬은 일반 코스튬과 달리 영웅의 전반적인 외형을 변형시킨다.

   3) 69회 소환할 때까지 코스튬을 뽑지 못하면 70회 째에 코스튬을 100% 획득한다. (2022-06-03 21:10 삭제)

 

   2. 주문 제작 방식 변경(21:10): 주문 제작도 일반 제작처럼 100% 획득하는 방식으로 변경되었다.

 

 

2022-06-23: 환상종 대소동 이벤트 추가, 스킬 초기화 업데이트

 

   1. 환상종 대소동 이벤트 추가

   기간: 비정기적으로 약 10일간

   입장 조건: 연합 가입

   환상종 은신처 장소: 이미 클리어한 전당/시나리오 스테이지에서 환상종 은신처를 확률적으로 발견할 수 있다.

   0) 연합원이 환상종 은신처를 발견하면, [환상종 대소동] 배너를 통해 은신처에 입장하여 환상종을 함께 토벌할 수 있다.

      0-0) 본인이 발견했다면, 환상종 기념주화 15를 우선 획득한다. (2022-08-09 변경)

      0-1) [환상종 대소동] 배너는 메인 화면의 좌측에 있으며 이벤트 기간에만 버튼이 생긴다.

      0-2) 연합원이 동시에 발견할 수 있는 환상종은 최대 30마리다. 단, 토벌 가능 기간이 만료된 환상종은 제외. // 30마리에 도달하면 토벌에 집중해야 한다.

   1) 한 번 입장할 때마다 최대 5명을 편성할 수 있고, 토벌할 때마다 1,000 행동력을 소모한다. (2022-08-09 변경)

   2) 전투는 AUTO로 진행된다.

   3) 지속 피해로 줄 수 있는 최대 피해량은 30,000이다.

   4) 턴 제한에 다다르거나 모든 영웅이 행동 불능이 되면 전투가 종료된다.

   5) 토벌에 참여한 환상종의 토벌이 완료되면 참여 보상으로 환상종 기념주화를 획득한다. 이때, 환상종의 레벨이 높을 수록 더 많은 기념주화를 획득한다.

      동일한 환상종 토벌에 여러 번 참여해도 보상은 1회만 지급된다.

     ◈ 환상종 레벨에 따른 참여 보상

     * Lv 1 ~ 9 : 환상종 기념주화 3개

     * Lv 10 ~ 14 : 환상종 기념주화 5개

     * Lv 15 ~ 19 : 환상종 기념주화 7개

     * Lv 20 ~ 24 : 환상종 기념주화 10개

     * Lv 25 ~ 29 : 환상종 기념주화 12개

     * Lv 30 : 환상종 기념주화 20개

   6) 환상종을 쓰러뜨리게 된 마지막 타격을 한 로드는 환상종 기념주화 10개를 추가로 획득한다. (2022-08-09 변경)

   7) 연합이 처치한 환상종이 증가할수록 더 높은 레벨의 환상종이 출현한다.

   8) 오늘의 연합 미션을 통해 환상종 기념주화를 획득할 수 있다.

      8-0) 위치: 로비 > 환상종 대소동 > 화면 상단의 오늘의 연합 미션 돋보기

      8-1) 미션은 연합원 전체가 공유한다.

   9) 환상종 기념주화로 환상종 대소동 특별 상점에서 유용한 재화를 구매할 수 있다.

      9-0) 상점 위치: 로비 > 환상종 대소동 > 특별 상점

      9-1) 특별 상점에서 연합원 모두에게 적용되는 연합 버프를 구매할 수 있다.

         9-1-1) 이미 적용 중이라면 버프 효과가 종료될 때까지 동일한 버프를 구매할 수 없다.

         9-1-2) 요일 효과와 중첩할 수 있다.

 

   2. 스킬 초기화 업데이트

   스킬 초기화 티켓을 소모하여 대상 영웅의 모든 스킬 레벨이 1로 초기화할 수 있다.

   스킬 초기화 티켓 획득처: 환상종 대소동 특별 상점

   1) 스킬 강화에 사용되었던 정령석은 ‘미지의 정령석’으로 환원된다.

   2) 골드는 환원되지 않는다.

 

   3. 열람 가능한 연합 정보의 지역 제한이 해제되어, 이제 다른 국가에서 생성된 연합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2022-07-05: 아티팩트 소환 업데이트

 

   1. 아티팩트 소환 ‘신화 속에 흐르는 이름’ 업데이트

   0) 소환에 필요한 재화는 ‘인연의 돌’이다.

   1) 지금까지 업데이트된 모든 속성별 아티팩트를 획득할 수 있다.

   2) 가장 최근에 추가된 아티팩트는 다른 아티팩트보다 높은 확률로 등장한다.

 

 

2022-07-28: 마도대전 개방 조건 변경, 마도대전 Part 2 ‘격동의 서’ 업데이트, 약화 효과 ‘빙결’ 추가, 일부 지역 난이도 조정, [노말] [하드] 지역 완전 점령 보상 개편, 큐브 마켓 수령 기한 변경(08-25), 소환 상품 명칭 변경

 

   1. 마도대전 개방 조건: [하드] 갈루스 제국 동부 8-16 클리어로 변경

   단, 변경 전에 마도대전을 개방한 유저라면, 이전 개방 조건을 충족해도 진행할 수 있다.

 

   2. 마도대전 Part 2 ‘격동의 서’ 업데이트

   챕터 5: 7월 28일(목) 점검 후

   챕터 6: 8월 4일(목) 18:00 (UTC+9)

   챕터 7: 8월 11일(목) 18:00 (UTC+9)

 

   3. 약화 효과 ‘빙결’ 추가

   1) 일정 턴 수 동안 피격 대상의 움직임이 제한된다.

   2) 일정 턴 수 동안 피격 대상의 속도가 감소한다.

   3) 속도 감소와 중복 적용할 수 있다.

   8월의 오벨리스크의 9F, 30F [물] 루미에가 사용한다.

 

   4. 일부 지역 난이도 조정

   대상: [노말] 엘펜하임 BOSS, [노말] 페르사 BOSS, [하드] ALL BOSS

 

   5. [노말] [하드] 지역 완전 점령 보상 개편

   [노말] [하드] 지역의 완전 점령 보상[각주:5]이 1만 명성씩 증가하였습니다. 이미 클리어한 유저는 각 지역의 스테이지를 클리어하면, 각 지역 당 최초 1회에 한하여 완전 점령 보상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6. 큐브 마켓 수령 기한 변경: 최대 30일

   이는 8월 25일부터 적용됩니다. 수령하지 않은지 30일을 지난 거래 장비는 이날에 일괄 삭제되니 미리 수령하시기 바랍니다.

 

   7. 소환 상품 명칭 변경: 한정 소환 > 운명 소환

 

 

2022-08-09: 집중 훈련실 추가, 환상종 대소동 개선

 

   1. 집중 훈련실 추가

   입장 조건: [노멀] 다케온 6-12 클리어

   진입 방법: 월드 > 다케온 훈련장

   0) 한 명만 선택할 수 있다.

   1) 영웅별 초월 단계에 따른 최대 레벨을 달성한 캐릭터는 선택할 수 없다.

   2) 2시간 훈련: 12,000 Exp 획득, 4시간 훈련: 18,000 Exp 획득, 8시간 훈련: 24,000 Exp 획득

   3) 집중 훈련실에 배치한 영웅은 훈련이 진행되는 동안 다른 콘텐츠에 편성할 수 없다.

   4) [훈련 중단] 버튼을 통해 언제든 훈련을 중단할 수 있다. 이때, 진행도에 따라 경험치를 획득한다.

 

   2. 환상종 대소동 개선

   1) 발견 보상의 환상종 기념주화 개수가 20개로 증가했다. 

   2) 환상종을 쓰러뜨리게 된 마지막 타격을 한 로드가 추가 획득하는 환상종 기념주화 개수가 5개로 감소했다.

   3) 토벌 참여 시 소모되는 행동력이 감소했다.

   4) 환상종 대소동에서 발견되는 모든 환상종의 스테이터스가 하향된다.

 

 

2022-08-25: 신규 클래스 ‘커맨더’ 업데이트, 지휘·진격 장비 추가

 

   1. 신규 클래스 ‘커맨더’ 업데이트

   0) 3개의 스킬과 2개의 패시브 스킬을 지닌 다른 클래스와 달리 지휘 스킬을 추가로 보유하고 있다.

      0-1) 지휘 스킬: 특정 콘텐츠에서만 발동되는 특수 스킬. 커맨더 영웅별 효과와 대상 콘텐츠가 다르다.

   1) 전투 지휘 및 포메이션 변경 등 로드의 역할을 대신 수행한다.

      1-1) 현재 존재하는 커맨더를 레이드 부대와 스토리 부대에 직접 편성하여 확인(9월 29일자 레이드 개편 후의 2022년 10월 1일)한 바로는 AUTO 모드에서 포메이션 변경을 알아서 변경해주는 건 아니었고, 로드의 전투 시작 모션과 포메이션 변경 모션이 커맨더의 모션으로 변경될 뿐이었다.

      1-2) 현재 존재하는 커맨더의 지휘 스킬이 포메이션을 변경할 수 없는 [재앙의 경계]을 대상으로 해서 해당 기능이 없는 건지, 추후 포메이션을 변경해준다는 지휘 스킬이 추가되는 건지, 혹은 그저 모션이 변경된다는 서술이었는지 확인하도록 한다.

 

   2. 지휘·진격 장비 추가

   대상 클래스: 커맨더

   1) 지휘: 2세트. 아군 소울 최대치 1개 증가 (최대: 3)

   2) 진격: 4세트. 광역 공격 피격 시, 모든 아군의 행동 게이지 증가 15% 증가. 단, 진격 효과는 서로 중첩되지 않는다.

 

 

2022-09-06: 최초 소환 5★ 영웅 확정 영입 종료, 약화 효과 지속 턴 증가 효과 개선

 

   1. 최초 소환 5★ 영웅 확정 영입 종료

 

   2. 약화 효과 지속 턴 증가 효과 개선

   약화 효과 지속 턴 증가 스킬이 면역 효과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변경된다. 단, 디버프 턴수 증가 면역이 적용된 상대에겐 적용되지 않는다.

 

 

2022-09-29: 장비 프리셋 업데이트, 연합 레이드 개편, 아카이브·유니버스: 마도대전 추가

 

   1. 장비 프리셋 업데이트

   0) 장비 프리셋 해금 조건: 두 번째 슬롯 - 1차 각성, 세 번째 슬롯 - 2차 각성

   1) 전투 준비 화면에서 저장된 장비 프리셋을 불러올 수 있다.

   2) 하나의 장비를 동일한 영웅의 각 장비 슬롯에 등록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다른 영웅의 장비 슬롯에 등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2. 연합 레이드 개편

   1) 연합 레이드의 괴수는 열위 속성에게[각주:6] 받는 피해가 특히 크다.

   2) 재앙의 핵 추가

      2-1) 재앙의 핵은 우위 속성으로 일정 수치 이상의 타격을 가하면 파괴할 수 있다. 단, 지속 피해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2-2) 영웅의 각성 상태에 따라 더 많은 타격을 줄 수 있다.

      2-3) 재앙의 핵이 모두 파괴되면 괴수는 무력화 상태가 되어 괴수의 행동 게이지가 초기화된다. 또한, 괴수는 어떠한 행동도 하지 않으며 더 많은 피해를 입는다. 이때, 행동 게이지 감소 효과는 통하지 않는다.

      2-4) 무력화 상태에서 괴수의 턴이 돌아오면 재앙의 핵은 모두 회복된다.

      2-5) 무력화 상태가 아닐 때도 피격 시 행동 게이지 증가 효과가 있는지 기억나지 않음. [어둠]루실리카의 속성 약화로 우위가 아닌 속성도 우위로 판정돼서 재앙의 핵에 영향을 줄 수 있는지 기억나지 않음. 월요일에 확인해볼 것.

 

   3. 아카이브에 마도대전 스토리가, 유니버스에 마도대전 영웅이 추가되었다.

 

 

2022-08-25: 신규 클래스 ‘커맨더’ 업데이트, 지휘·진격 장비 추가

 

   1. 신규 클래스 ‘커맨더’ 업데이트

   0) 3개의 스킬과 2개의 패시브 스킬을 지닌 다른 클래스와 달리 지휘 스킬을 추가로 보유하고 있다.

      0-1) 지휘 스킬: 특정 콘텐츠에서만 발동되는 특수 스킬. 커맨더 영웅별 효과와 대상 콘텐츠가 다르다.

   1) 전투 지휘 및 포메이션 변경 등 로드의 역할을 대신 수행한다.

      1-1) 현재 존재하는 커맨더를 레이드 부대와 스토리 부대에 직접 편성하여 확인(9월 29일자 레이드 개편 후의 2022년 10월 1일)한 바로는 AUTO 모드에서 포메이션 변경을 알아서 변경해주는 건 아니었고, 로드의 전투 시작 모션과 포메이션 변경 모션이 커맨더의 모션으로 변경될 뿐이었다.

      1-2) 현재 존재하는 커맨더의 지휘 스킬이 포메이션을 변경할 수 없는 [재앙의 경계]을 대상으로 해서 해당 기능이 없는 건지, 추후 포메이션을 변경해준다는 지휘 스킬이 추가되는 건지, 혹은 그저 모션이 변경된다는 서술이었는지 확인하도록 한다.

 

   2. 지휘·진격 장비 추가

   대상 클래스: 커맨더

   1) 지휘: 2세트. 아군 소울 최대치 1개 증가 (최대: 3)

   2) 진격: 4세트. 광역 공격 피격 시, 모든 아군의 행동 게이지 증가 15% 증가. 단, 진격 효과는 서로 중첩되지 않는다.

 

 

2022-10-27: 구독 기능 추가, 재파견 추가, 정치 결정 위임 추가, 자동 진행 추가

 

   1. 구독 기능 추가

   구독 가입 기간(월정액 개념)동안 아래의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1) 전투 속도 증가

   2) 빠른 전투 가능(매일 최대 30회)

      2-1) 달성도 3★을 달성한 스테이지를 전투 진행 없이 완료할 수 있다.

      2-2) 해당 기능을 사용해도 아이템과 경험치를 받을 수 있다.

   3) 반복 전투 30회 추가

   4) 로드의 커스터마이징 변경 월 3회 제공

   5) 장비 연성 티켓 5장 추가

 

   2. 재파견 추가, 정치 결정 위임 추가

   파견에 이전과 동일한 조합과 지역에 파견하는 재파견과 자신이 우선하는 파견 선택지 보상을 정해 매번 자동으로 결정되는 정치 결정 위임이 추가됐다.

 

   3. 자동 진행 추가: 보물의 전당과 경험의 전당, 다케온 훈련장에 스테이지 클리어 시 자동으로 다음 스테이지를 이어서 진행하는 자동 진행 기능이 추가됐다.

 

 

2022-11-24: 마도대전 Part 2 ‘격동의 서’ 업데이트 예정, 보이스팩 영웅별 설정 기능 추가, 연합 레이드 개편, 친선전 룰 변경

 

   1. 마도대전 Part 2 ‘격동의 서’ 업데이트 예정

   챕터 11~12: 12월 6일(화) 12:00 (UTC+9)

 

   2. 보이스팩 영웅별 설정 기능 추가: 게임 내 설정 > 사운드&푸시 탭 > 한국어 설정, 일본어 설정을 터치하여 국가별 보이스의 설정을 세부적으로 변경할 수 있다.

 

   3. 연합 레이드 개편

   1) 전투 참전 시간 변경: 08:00~22:59

   2) 개인 참전 기록 시스템 추가

   3) 이제 일요일에 모의전을 할 수 있다.

 

   4. 친선전 룰 변경

   1) 체인 버스트 사용 불가

   2) 영웅에게 적용되는 피해량 조정

   3) 방어팀의 AI 개선

 

 

 

최초 게시 날짜: 2021.01.21 오전 1:22


 

《업 데 이 트 노 트 를 마 치 며》

 

즐거운 로오히 되세요.

 

 

  1. 좌측 상단 [본문으로]
  2. 주석 [본문으로]
  3. 대신에 평일에 등장한 어둠/빛 해신보다 약하다. [본문으로]
  4. 매 공지에서 오픈을 확인할 수 있다. [본문으로]
  5. 지역의 모든 스테이지 3★ 클리어 [본문으로]
  6. 물 속성 괴수라면 대지 속성 영웅에게 [본문으로]

댓글